타운 유익정보

자료가 없습니다.

2022년부터 의무화되는 가상화폐 세금 신고 관련 꼭 알아야 할 다섯 가지

suming 0 660

올해부터 세금 신고가 의무화된 가상 화폐. 본격적인 세금 신고 기간이 시작되었는데 여러분은 가상화폐 세금 신고 관련해서 얼마나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모르면 복잡하지만, 알고 나면 결코 어렵지 않은 가상화폐 세금 신고에 대해 꼭 알아야 할 다섯 가지 사항을 정리했습니다.


하나. 가상화폐 과세 대상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가상화폐를 구입하고 팔았을 때 발생한 양도소득에 대해서 세금을 내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 쉽지만 헷갈릴 수 있는 두 가지 사례가 있습니다. 하나는 서로 다른 종류의 가상화폐끼리 교환할 때도 양도차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간주하여 과세 대상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특정 월렛(Wallet) 서비스에서는 가상화폐를 보유하기만 해도 이자가 발생하는데 이 역시 이자소득으로 간주해 세금 보고서에 보고해야 합니다. 


둘. 가상화폐 세금 계산 방식


기본적으로 매도 당시 공정시장 가치에서 매수 당시 원가를 뺀 값을 소득 또는 손실로 계산합니다. 여러 차례 걸쳐 취득한 가상화폐를 일부만 매도했을 때는 어떻게 할까요? 이때는 가상화폐 취득가를 그중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세금 신고 사이트 이용 시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한지 자동 계산을 해주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각 방식에 따라서 결과가 크게 달라지는데요. 한번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ETH $2,000에 매수

1ETH $2,500에 매수

1ETH $2,300에 매수

1ETH $2,100에 매도


FIFO(First-In First-Out, 선입선출) 방식의 경우 가장 먼저 산 가상화폐를 처분합니다. 따라서 $2,100에서 $2,000을 뺀 $100가 소득입니다.


LIFO(Last-In First-Out, 후입선출) 방식에서는 가장 나중에 산 가상화폐를 처분합니다. 그렇게 되면 $2,100에서 $2,300을 빼게 되어 오히려 $200 손실로 계산되죠.


HIFO(Highest Cost, 높은 금액 산출) 방식은 가장 높은 금액의 가상화폐를 처분합니다. $2,100에서 가장 높은 매수가인 $2,500을 빼서 $400 손실로 계산됩니다.


마지막으로 Special ID 특정 식별 방식은 소득이 가장 낮게 나올 수 있도록 여러 매수에 대해서 원하는 것을 선택 가능하게 합니다. 


셋. 가상화폐 세금 보고서 작성


2019년부터 세금보고 양식인 Form 1040에 ‘세금보고 연도 중 가상화폐를 받거나, 팔거나, 보내거나, 교환하거나, 그 외 금전적인 이득을 취득한 적이 있습니까?”라는 질문이 추가됐습니다. 보유만 하고 있더라도 Yes를 체크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투자자산의 성격으로 소유했는지, 결제 수단으로 사용했는지에 따라 보고서 작성 방법이 달라지는데요. 우선 투자자산 성격으로 소유한 납세자는 거래 정보와 계산된 소득/손실을 Form 8949, Schedule D 양식에 보고해야 합니다. 반면에 결제 수단으로 사용한 경우에는 금전의 대가로 가상화폐를 지불하거나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 Schedule C에 보고해야 합니다. 


넷, 신고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미국 국세청(IRS)에서 가상화폐 거래하는 사람들에게 세금신고에 대한 경고 우편을 보낸 적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IRS는 가상화폐 관련 탈세 방지 시스템을 강화해나가고 있죠. IRS는 거래소로부터 거래자의 거래내역을 보고 받습니다. 이때 납세자가 자진 세금신고를 하지 않으면 의도적으로 보고하지 않은 것을 간주하고 최고 $250,000 벌금부터 5년 징역형까지 처해질 수 있습니다. 


다섯. 세금 관련 가상화폐 거래소 고르는 팁


거래소에서도 거래내역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만 아직 제공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때문에 세금보고를 준비할 때 거래 내역을 사전에 스스로 정리하고 증빙 자료를 잘 보관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거래 자료를 CSV로 다운로드하거나 API를 입력해 거래 내역을 제공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올해 가상화폐 세금 신고 총정리 가이드> 

 

가상화폐 세금보고 프로그램 바로가기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