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 유익정보

자료가 없습니다.

요통- 흉요 연접부 증후군 (TL Junction Sndrome)

MAC한의원 0 8180

흉요 연접부인 T12/L1, 드물게는 T11/T12, L1/L2 분절의 기능 장애로 일어나는 단독이거나 또른 다른 증상과 혼합된 모든 통증을 지칭 합니다. T12/L1/L2 에서 기인하는 요통, 고관절, 서혜부, 하복부, 가성내장, 가성 부인과 통증으로 T12,L1,L2신경의 신경포착 증후군과 같이 있는 경우도 많으므로 각각 감별 치료 해주어야 합니다.

오늘은 그 중 요통에 대해 알아 봅니다.

얼굴을 정면에서 120도 정도 돌펴보면 정상적인 관절 가동 범위에서 경추는 80도 정도 회전 흉요추는 40도 정도의 회전이 일어납니다. 흉추는 회전이 일어나지만 요추는 굴곡- 신전에 주로 참여를 하고 회전이 거의 불가능한 구조 입니다. 그러므로 흉요추 40도의 회전에서 흉추가에서35도 정도 요추에서 5도 정도의 회전이 일어 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골프를 치거나하여 몸의 회전 운동이 일어나는 경우 흉추가 제대로 회전하지 않으면 요추에서 보상적으로 회전을 많이 하게 되므로 통증이 발생 하게 됩니다.

흉추는 주로 회전을 요추는 주고 굴곡 신전의 움직임이라는 구조적인 움직임의 차이로 인하여 TL Junction Syndrome이 발생 하게 됩니다. T10 부위에서는 늑골로 인해 회전이 제한 되어 있으므로 주로 회전이 일어나는 부외는 T11, T12, L1 에서 일어 나게 됩니다.

● 증상으로는

- TL 부위의 자발적인 통증을 호소하는경우는 거의 없으며 요통, 하복통, 대전자통증, 치골부위 통증 등을 호소 하게 됩니다.

- 전체 요통의 30% 정도가 TL Junction syndrome으로 인해 나타나게 됩니다.

● 평가

- 선자세에서 통증이 있는 반대쪽으로 측굴하면 통증이 발생하거나 더 심해 집니다.

- 장골능 부위 지점의 압통- 척추 중심에서 장골능을 따라 7~8cm정도 외측에서 압통이 심한 곳이 촉진 됩니다.

피부분지가 압박 받는 부위로 pinch roll test에서 양성으로 나타납니다.

- 봉와염이 있는 부위는 pinch roll을 했을 대 피부가 두꺼워져 있는 거을 알 수 있습니다.

- 베게를 복부에 받히고, TL 부위를 눌러 보았을 때 요통과 같은 쪽에서 압통이 있습니다.

● 운동 - Facet Joint syndrome에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lP1XjTRsrI

통증에 관한 문의는

MAC ACUPUNCTURE

Phone: 858) 866-6081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