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 유익정보

자료가 없습니다.

하지 방사통 1- 추간판(디스크) 탈출증

MAC한의원 0 3749

●하지에 방사통을 일으키는 질환으로는

□ 신경근 병증(Radiculopathy)

□ 척추관 협착증

□ TL Junction Syndrome

□ 신경포착 증후군 - 대퇴피신경 포착증후군, 비골신경 포착 증후군, 족저신경 포착 증후군, 종골 신경 포착 증후

군, 지간 신경종

□ 이상근 증후군( Pyriformis Syndrome)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좌골 신경통을 일으키는 추가판 탈출증에 대해 알아 봅니다.

허리 디스크 진행단계

1단계: 디스크가 3mm이상 밀려난 상태로 심한 허리통증을 유발하지 않으며, 허리 디스크로 보지 않기도 합니다.

2단계: 섬유륜의 외부는 온전한 상태이지만 디스크는 정상보다 돌출된 상태 입니다.

3단계: 섬유륜의 외부까지 파괴되어 디스크가 돌출한 상태 입니다.

4단계: 디스크가 추간판 조직에서 떨어져 나온 형태로 가장 극심한 통증을 나타 냅니다.

 

원인 : 허리디스크는 주로 장기간 이어져온 구부정한 자세, 체중이 허리 뒤쪽으로 실리게 되는 허리를 굽히는 반복되는 동작. 지나친 체중도 문제가 될 수 있으며, 허리를 구부린 자세에서 무거운 물건을 들기, 추락, 낙상, 교통사고 등의 외상을 겪은 후 갑작스러운 통증으로도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증상:

□ 허리디스크에 걸릴 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증상은 좌골신경통 입니다. 좌골신경을 따라 허리에서부터 엉덩이, 허벅지를 타고 종아리, 발로 당기는 통증을 느낍니다.

□ 통증이 소실 되면서 다리가 점점 가늘어 지고 감각이 둔해지며, 힘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은 증상이 심화되고 있다는 징후 입니다.

□ 통증을 증가 시키는 자세 및 행동

- 허리를 굽히고 있는 자세나 허리를 굽히고 앉아 있는 자세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 걷거나 장시간의 운전

□ 통증을 감소시키는 자세

- 눕거나 편한 자세를 취하고 있을 때

- 앉아서 허리를 신전하고 있을 때

 

● Medical Emergency

실제 허리디스크가 있더라도 아무런 자각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환자가 많이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중 80% 는 치료가 가능하며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10% 미만 이라고 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Medical emergency나 수술이 필요한 경우이므로 referral을 하셔야 합니다.

허리디스크로 인해 양쪽 다리에 마비가 오고 소변보기 힘들어진다면 응급수술이 필요한 상황이다.

□ 신경염증치료를 해도 극심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 Foot Drop

□ 야간 통증이 너무 심해지거나, 계속 심해지는 경우 신경근 주사후에 치료를 하거나 약 복용량을 증가 시키도록 합니다.

□ 중등도 이상의 근력저하나 근위축이 있는 경우에는 닥터에게 referral 하거나, 경막외 주사후 치료하거나, 3주 치료후에도 근력저하나 근위축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병원으로 보내도록 합니다.

 

 

● Exercise

 

 

https://backintelligence.com/herniated-disc-exercises/



통증에 관한 문의는

미국:

통증/여성 전문 한의원 : MAC ACUPUNCTURE

Phone: 858) 866-6081

한국

통증전문 한의원 : 몸바로 한의원

Phone: 032) 818-1174/1175

www.mombaro.com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