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앙 코너

전 7:1-14, 더 좋은 것을 선택하라 (생명의 삶, 12/19 본문)

비전맨 0 481

7:1-14, 더 좋은 것을 선택하라 (생명의 삶, 12/19 본문)

*생삶으로 QT하시는 분은 가족이나 이웃, 구역(목장)과 나누시면 좋습니다.

, 7:1,좋은 이름이 좋은 기름보다 낫고 죽는 날이 출생하는 날보다 나으며 2.초상집에 가는 것이 잔칫집에 가는 것보다 나으니 모든 사람의 끝이 이와 같이 됨이라 산 자는 이것을 그의 마음에 둘지어다 3.슬픔이 웃음보다 나음은 얼굴에 근심하는 것이 마음에 유익하기 때문이니라 4.지혜자의 마음은 초상집에 있으되 우매한 자의 마음은 혼인집에 있느니라

5.지혜로운 사람의 책망을 듣는 것이 우매한 자들의 노래를 듣는 것보다 나으니라 6.우매한 자들의 웃음 소리는 솥 밑에서 가시나무가 타는 소리 같으니 이것도 헛되니라 7.탐욕이 지혜자를 우매하게 하고 뇌물이 사람의 명철을 망하게 하느니라 8.일의 끝이 시작보다 낫고 참는 마음이 교만한 마음보다 나으니 9.급한 마음으로 노를 발하지 말라 노는 우매한 자들의 품에 머무름이니라 10.옛날이 오늘보다 나은 것이 어찜이냐 하지 말라 이렇게 묻는 것은 지혜가 아니니라 11.지혜는 유산 같이 아름답고 햇빛을 보는 자에게 유익이 되도다 12.지혜의 그늘 아래에 있음은 돈의 그늘 아래에 있음과 같으나, 지혜에 관한 지식이 더 유익함은 지혜가 그 지혜 있는 자를 살리기 때문이니라 13.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을 보라 하나님께서 굽게 하신 것을 누가 능히 곧게 하겠느냐 14.형통한 날에는 기뻐하고 곤고한 날에는 되돌아 보아라 이 두 가지를 하나님이 병행하게 하사 사람이 그의 장래 일을 능히 헤아려 알지 못하게 하셨느니라

 

배경 이해 : 솔로몬은 인생의 끝 죽음을 기억하고, 고통과 슬픔을 의식하며 매 순간 신중하게 살 것을 권면한다. 형통할 때 기뻐하고 곤고할 때 돌아보라고 말한다.

말씀 나누기/관찰과 묵상 1 : 전도자 솔로몬은 지혜자의 마음과 우매한 자의 마음이 각각 어디에 있다고 말하나? (4) : 지혜자의 마음은 초상집, 즉 슬픔당한 집(사람)에게 있으나, 우매자의 마음은 혼인집, 즉 기뻐하는 집(사람)에게 있다고 말한다. 나는 어디에 마음이 더 있는가 서로 나누자.

적용과 나눔1 : 1) 내 삶에서 가장 소중한 순간을 꼽는다면 언제일까? 2) 죽음의 순간에 나는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나? :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하나님, 나의 구주, 나의 주님으로 영접한 순간이다. 또한 이 믿음으로 노방전도를 하면서, 또는 상담을 하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고 영접기도를 할 때 참으로 소중한 순간이다.

관찰과 묵상2: 1) 지혜의 그늘 아래 있는 것과 돈의 그늘 아래 있는 것 중에서 무엇이 더 유익한가? 2) 그 이유는 무엇인가? (12) : 1) 당연히 지혜의 그늘 아래 있는 것이 더욱 유익하다. 돈의 그늘 아래 있는 것이 유익하긴 하나 돈이 인생의 완전한 그늘이 될 수 없다. 2) 지혜는 지혜 있는 자를 살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돈이 우리를 살릴 수는 없다.

적용과 나눔2 : 지혜를 따르는 삶에는 많은 유익이 있다. 지혜를 얻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나누어보자(5-12절 참조) : 탐욕, 분노 등의 감정에 따라 사는 죄된 삶은 우매한 삶이다. 그러므로 죄를 해결하는 것이 참된 지혜인데, 하나님을 경외하고 더 알아가고 예수께 집중하여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도록 하자. 서로 나누자.

말씀 다지기: 어떤 상황에서도 신실하신 하나님/예수님을 더 신뢰하고 더 경외하고 더 깊이 알아가는 신앙의 길로 살도록 하자.

기도: 1) 더 좋은 것(예수)을 분별하고 가장 좋은 것(예수)을 선택하는 지혜가 있게 하소서. 2) 하나님을 경외하고 더 깊이 알아감으로 참 지혜를 얻게 하소서. 아멘.

마음에 새길 말씀 : “형통한 날에는 기뻐하고 곤고한 날에는 되돌아보아라. 이 두 가지를 하나님이 병행하게 하사 사람이 그의 장래 일을 능히 헤아려 알지 못하게 하셨느니라.” (7:14)

KPCA(해외한인장로회) 출라비스타장로교회/담임목사 심 규섭. 1227 EASTLAKE PKWY. CV, CA 91915) ;T)626) 264-2011,12. HOMEPAGE:WWW.CHULAVISTAKPC.NET, E-mail:ksshim3927@yahoo.com; 주일예배/오전11:45(교회); 주일Youth &College Worship BS/오전 11:45 (Experiencing God); 주일유초등부/준비중, 주일 한글교실/준비중, 수요일예배/오후 7:30(온라인,말씀/찬양/기도의 밤); 큐티나눔방/수 오후6:30(온라인); 새벽기도회/오전5:30 (-) (전도서 강해)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