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앙 코너

QT나눔–삿9:16-25,심판자요 통치자이신 하나님(생명의 삶,8월 24일 본문)

비전맨 0 653

QT나눔9:16-25,심판자요 통치자이신 하나님(생명의 삶,824일 본문)
*생삶으로 QT하시는 분은 가족이나 이웃, 구역(목장)과 나누시면 좋습니다.


본문

  16.이제 너희가 아비멜렉을 세워 왕으로 삼았으니 너희가 행한 것이 과연 진실하고 의로우냐 이것이 여룹바알과 그의 집을 선대함이냐 이것이 그의 손이 행한 대로 그에게 보답함이냐 17.우리 아버지가 전에 죽음을 무릅쓰고 너희를 위하여 싸워 미디안의 손에서 너희를 건져냈거늘 18.너희가 오늘 일어나 우리 아버지의 집을 쳐서 그의 아들 칠십 명을 한 바위 위에서 죽이고 그의 여종의 아들 아비멜렉이 너희 형제가 된다고 그를 세워 세겜 사람들 위에 왕으로 삼았도다 19.만일 너희가 오늘 여룹바알과 그의 집을 대접한 것이 진실하고 의로운 일이면 너희가 아비멜렉으로 말미암아 기뻐할 것이요 아비멜렉도 너희로 말미암아 기뻐하려니와 20.그렇지 아니하면 아비멜렉에게서 불이 나와서 세겜 사람들과 밀로의 집을 사를 것이요 세겜 사람들과 밀로의 집에서도 불이 나와 아비멜렉을 사를 것이니라 하고 21.요담이 그의 형제 아비멜렉 앞에서 도망하여 피해서 브엘로 가서 거기에 거주하니라 22.아비멜렉이 이스라엘을 다스린 지 삼 년에 23.하나님이 아비멜렉과 세겜 사람들 사이에 악한 영을 보내시매 세겜 사람들이 아비멜렉을 배반하였으니 24.이는 여룹바알의 아들 칠십 명에게 저지른 포학한 일을 갚되 그들을 죽여 피 흘린 죄를 그들의 형제 아비멜렉과 아비멜렉의 손을 도와 그의 형제들을 죽이게 한 세겜 사람들에게로 돌아가게 하심이라 25.세겜 사람들이 산들의 꼭대기에 사람을 매복시켜 아비멜렉을 엿보게 하고 그 길로 지나는 모든 자를 다 강탈하게 하니 어떤 사람이 그것을 아비멜렉에게 알리니라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1) 요담은 세겜 사람들을 향해 어떤 말로 지탄(비난)했나요? 2) 또 세겜 사람들과 아비멜렉의 관계가 어떻게 될 것이라고 했나요? (16-21)

: 1) 기드온의 아들 중 유일한 생존자인 요담은 세겜 사람들에게 여룹바알(기도온)과 그 집을 대접한 것이 진실하고 의롭지 않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는 우화 속의 포악한 가시나무처럼 이복형제 70명을 죽이는 포악을 행한 기드온의 첩의 아들인 아비멜렉(‘나의 아버지는 왕’)에게 왕의 자격이 없다고 말합니다(8-15). 또한 그를 왕으로 추대한 세겜사람들의 행위도 여룹바알이 베푼 은혜를 배반한 악행이라고 지적합니다. 2) 그러하기에 아비멜렉과 세겜사람들에게서 각각 불이 나와서 서로를 사를 것이라고 했습니다. 즉 서로 대립해 불사르고 파괴할 것이라는 것이다. 이는 여호수아가 세겜인들에게 유언했던 여호와를 온전함과 진실함으로 섬기라(24:14)는 기준을 위반했기 때문입니다(16,19). 우리는 예수님의 온전함과 진실함을 닮아가야 하겠다.

    

적용과 나눔1 : 1) 개인적 야망과 탐욕이 주변에 끼친 악영향의 사례를 나누어 보세요. 2) 진실함과 의로움을 저버리지 않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 1) 아비멜렉은 하나님 없는 교만과 개인적인 야망으로 70명의 이복형제들을 죽이는 잔혹하고 포악한 결과를 낳았다. 독일의 히틀러, 루마니아의 차우체스코, 캄보디아의 폴 포트 등은 개인적인 야망과 탐욕으로 수많은 생명을 죽인 대표적인 사례이다. 2) 하나님이 왕으로 통치하신다는 확신과 왕이신 하나님의 통치 아래에서 공의를 행하고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하나님과 동행하고 헌신하는 삶을 사는 것(6:6-8 참조),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의 왕이심을 인정하고 그를 따라가는 것이 그 비결이다.

    

관찰과 묵상 2 : 1) 3년 후 아비멜렉과 세겜 사람들의 관계는 어떻게 변화되었나요? 2) 이 상황은 누구로부터 시작된 것인가요? (22-25)

: 1) 세겜인들이 아비멜렉을 배반했다. 아비멜렉은 세겜인들을 악용해 왕위에 올랐지만 3년만에 위기를 맞이했던 것이다. 2) 하나님이 아비멜렉과 세겜인들 사이에 악한 영을 보내 그들의 악행을 심판하셨다. 이는 아비멜렉이 70명의 형제들을 죽여 피흘리게 한 죄와 그를 도운 세겜인들의 죄를 갚기 위해, 하나님이 공의로 심판하시고, 하나님의 선한 계획으로 세상을 통치하신 것이다. 하나님은 악인도 악한 날에 적당하게 쓰신다(16:4)

 

적용과 나눔2 : 의로우신 하나님은 반드시 악을 심판하시는 분이시다. 그 하나님을 신뢰하고 내가 견뎌내야 하는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

: 세상에 악이 아무리 횡행하고 선이 부재한 듯 보여도, 하나님이 세상을 통치하시고 악을 심판하신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아비멜렉의 이야기는 교만과 악행에 대해 하나님이 어떻게 개입하시는지를 보여준다. 그러므로 우리는 악을 심판하시고 선으로 세상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면서 두 가지 확신을 가져야 할 것이다. 1) 인내와 성실로 신실하신 하나님을 의지하고 살아야 한다. 2) 공의로운 세상을 위해 하나님의 심판을 중보해야 한다. 예수님이 재림하시면 모든 악을 심판하시고 의인을 구원하실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께 맡기고(십자가 아래 내려놓고) 인내와 성실로 살자.

 

기도 제목

 

1)마음속의 이기적인 욕망과 죄의 유혹을 제하고, 하나님 앞에서 거룩하게 하소서

2)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를 확신하며 세상을 향한 주님의 마음을 품고 기도하게 하소서. 아멘.

 

KPCA(해외한인장로회) 출라비스타한인장로교회

                                                           담임목사 심 규섭 


1227 EASTLAKE PKWY. CV, CA 91915. 

 (EASTLAKE HIGH SCHOOL 건너편)

TEL) 626) 264-2011, 12 . HOMEPAGE: WWW.CHULAVISTAKPC.NET

E mail : ksshim3927@yahoo.com

 

 주일예배/ 오전 11:45(교회 본당)

 목요일예배/ 오후 7:30(온라인)

 새벽기도회/ 오전 5:30 (화-금) *7시까지 기도하셔도 됩니다. 

 QT 나눔방/ 목요일 오후 6:30(온라인)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