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앙 코너

QT 나눔–11월 셋째 넷째주간 다니엘 2장과 4장

비전맨 0 814

QT 나눔다니엘 4:28-37, 하나님 주권을 인정하라(생명의 삶 11월 넷째주)

*생삶으로 QT하시는 분은 가족이나 이웃, 구역(목장)과 나누시면 좋습니다.

본문, 28. 이 모든 일이 다 나 느부갓네살 왕에게 임하였느니라. 29.열두 달이 지난 후에 내가 바벨론 왕궁 지붕에서 거닐새, 30.왕이 말하여 이르되 이 큰 바벨론은 내가 능력과 권세로 건설하여 나의 도성으로 삼고 이것으로 내 위엄의 영광을 나타낸 것이 아니냐 하였더니, 31.이 말이 아직도 나 왕의 입에 있을 때에 하늘에서 소리가 내려 이르되 느부갓네살 왕아 네게 말하노니 나라의 왕위가 네게서 떠났느니라. 32.네가 사람에게서 쫓겨나서 들짐승과 함께 살면서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요 이와 같이 일곱 때를 지내서 지극히 높으신 이가 사람의 나라를 다스리시며 자기의 뜻대로 그것을 누구에게든지 주시는 줄을 알기까지 이르리라 하더라. 33.바로 그 때에 이 일이 나 느부갓네살에게 응하므로 내가 사람에게 쫓겨나서 소처럼 풀을 먹으며 몸이 하늘 이슬에 젖고 머리털이 독수리 털과 같이 자랐고 손톱은 새 발톱과 같이 되었더라. 34.그 기한이 차매 나 느부갓네살이 하늘을 우러러 보았더니 내 총명이 다시 내게로 돌아온지라 이에 내가 지극히 높으신 이에게 감사하며 영생하시는 이를 찬양하고 경배하였나니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요 그 나라는 대대에 이르리로다. 35.땅의 모든 사람들을 없는 것 같이 여기시며 하늘의 군대에게든지 땅의 사람에게든지 그는 자기 뜻대로 행하시나니 그의 손을 금하든지 혹시 이르기를 네가 무엇을 하느냐고 할 자가 아무도 없도다. 36.그 때에 내 총명이 내게로 돌아왔고 또 내 나라의 영광에 대하여도 내 위엄과 광명이 내게로 돌아왔고 또 나의 모사들과 관원들이 내게 찾아오니 내가 내 나라에서 다시 세움을 받고 또 지극한 위세가 내게 더하였느니라. 37.그러므로 지금 나 느부갓네살은 하늘의 왕을 찬양하며 칭송하며 경배하노니 그의 일이 다 진실하고 그의 행하심이 의로우시므로 교만하게 행하는 자를 그가 능히 낮추심이라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느부갓네살왕은 왕궁 지붕에서 어떤 말을 했나요?

그가 낮아진 7년 기한이 차서 하늘을 우러러본 후에는 어떤 말을 했나요? (30-36)

: 왕은 내가 능력과 권세로 큰 바벨론을 건설하여 나의 도성으로 삼고 이것으로 내 위엄과 영광을 나타내었다며 자신의 능력과 권세, 위엄과 영광을 자랑하는 오만한 말을 할 때 쫓겨나 들짐 승과 함께 산다.

7년이 지난 후 회복하자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높으신 하나님이 그분 뜻대로 행하신다는 것을 깨닫고 하나님을 찬양한다.


적용과 나눔 : 내 인생의 전환점이 된 사건이 있나요?

그 사건으로 신앙생활 및 가치관이 어떻게 변했나요?

: 1) 출애굽과 바벨론 포로 사건 같은 인생의 고난 속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인생의 전환점을 갖게 된다. 저는 질병의 치료를 통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목회자의 길로 가게 되었다. 각자 전환점이 된 사건을 나누자.

2) 전환점이 되는 사건으로 인해 무미건조한 생활에서 살아있는 신앙생활로, 자신 중심에서 하나님과 그 나라 중심의 가치관으로 바뀌게 된다. 각자의 경험을 나눈다. 이스라엘은 고난을 통해 하나님 주권을 인정하고 신본주의의 삶을 살게 된다(, 여호수아시대).


관찰과 묵상 2 : 느부갓네살왕은 징계와 회복을 모두 경험한 후 어떤 말로 하나 님을 찬양하나요? (37)


: 왕은 하늘의 왕 하나님에 대해 그의 일이 다 진실하고 그의 행하심이 의로우시며 교만하게 행하는 자를 낮추시는 분이라고 고백한다. 우리도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인정하고 겸손해야 하겠다.

적용과 나눔 : 나는 요즘 하나님을 어떤 분으로 고백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하나님은 온 세상의 통치자이시면서 한 개인, 나를 돌보시는 분이시다. 절 대주권자이시며, 나는 연약함을 도우시는 분이시다.

온 세상이 하나님의 통치에 의해 진행되고, 나의 형편도 하나님이 돌보신다. 세상이 아무리 발버둥쳐도 모든 것은 결국 하나님의 뜻에 의해 진행된다. 그리고 나의 연약함도 하나님의 뜻을 통해 유익하게 나타난다.


기도
1) 하나님의 권위를 인정하고 순종하는 겸손과 지혜를 얻게 하소서.

2) 하나님의 성품에 의지하여 기도하고 행동하게 하소서아멘. 

 

QT 나눔다니엘 2:14-23 기도의 능력 (생명의 삶 11월 셋째주)

*생삶으로 QT하시는 분은 가족이나 이웃, 구역(목장)과 나누시면 좋습니다.

본문,
1. 그 때에 왕의 근위대장 아리옥이 바벨론 지혜자들을 죽이러 나가매 다니엘이 명철하고 슬기로운 말로

15. 왕의 근위대장 아리옥에게 물어 이르되 왕의 명령이 어찌 그리 급하냐 하니 아리옥이 그 일을 다니엘에게 알리매

16. 다니엘이 들어가서 왕께 구하기를 시간을 주시면 왕에게 그 해석을 알려 드리리이다 하니라

17. 이에 다니엘이 자기 집으로 돌아가서 그 친구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에게 그 일을 알리고

18.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 이 은밀한 일에 대하여 불쌍히 여기사 다니엘과 친구들이 바벨론의 다른 지혜자들과 함께 죽임을 당하지 않게 하시기를 그들로 하여금 구하게 하니라

19. 이에 이 은밀한 것이 밤에 환상으로 다니엘에게 나타나 보이매 다니엘이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20. 다니엘이 말하여 이르되 영원부터 영원까지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할 것은 지혜와 능력이 그에게 있음이로다

21. 그는 때와 계절을 바꾸시며 왕들을 폐하시고 왕들을 세우시며 지혜자에게 지혜를 주시고 총명한 자에게 지식을 주시는도다

22. 그는 깊고 은밀한 일을 나타내시고 어두운 데에 있는 것을 아시며 또 빛이 그와 함께 있도다

23. 나의 조상들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이제 내게 지혜와 능력을 주시고 우리가 주께 구한 것을 내게 알게 하셨사오니 내가 주께 감사하고 주를 찬양하나이다 곧 주께서 왕의 그 일을 내게 보이셨나이다 하니라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다니엘은 죽임당할 위기에서 어떻게 행동했나요? (14-18)

: 다니엘은 모든 지혜자가 죽임당할 위기 상황에서 왕의 근위대장에게 시간을 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가 세 친구에게 상황을 알리고 하나님께 긍휼을 구하며 기도합니다. 1) 느부갓네상왕의 은밀한 꿈 내용을 알아서 해석하도록 2) 바벨론의 다른 지혜자들과 함께 자신과 세 친구들의 목숨을 구해달라고 함께 기도한다.


적용과 나눔 : 인생의 위기 앞에서 그리스도인은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까요? 위급할 때 한 마음으로 기도할 동역자는 누구인가요?

 

: 1) 우리는 때로 위기를 만난다. 그때 도와줄 만한 사람을 찾는다. 사람을 통해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실망을 하기도 한다. 다니엘처럼 좋은 기도의 동역자를 찾아 함께 기도하면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응답하신다. 18:19-20 참조. 하나님은 그들의 기도를 응답하셔서 그 은밀한 뜻과 계획을 알게 하신다.

2) 가족이나 교회 친구, 또는 동료, 목장(구역) 식구들이 기도이 동역자가 될 수 있다. 각자의 경우를 나눈다.


관찰과 묵상 2 : 다니엘이 고백하는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요? (19-23)


: 다니엘은 하나님을 다음과 같은 분으로 찬양한다. 1) 지혜와 능력의 하나님(20)-하나님은 초자연적인 지혜와 지식을 주신다. 2) 때와 계절을 바꾸시고 왕들을 세우시고 폐하시는 하나님(21)-왕국의 흥망성쇠을 주관하신다. 3)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