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템 프로젝트 시도해 보기

 

STEM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은 본인의 열정을 추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인 동시에 대학 지원시에 지원자들 사이에서 돋보이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탑 대학 그리고 경쟁 심한 전공의 경우 충분한 자격을 갖춘 타 지원자들이 이미 완벽에 가까운 GPA, 과외 활동, 눈에 띄는 추천서, 훌륭한 자원 봉사 및 리더십 역할을 가지고 지원을 하므로 경쟁자들 사이에서 관심 분야와 연결되는(아니어도 가능하지만) STEM 프로젝트를 통하여 본인을 차별화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프로젝트의 의미

STEM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은 희망 전공 내지는 해당 분야를 탐구하고 추후 진로와 관련하여 깊이 있는 열정과 배경을 보여 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프로젝트는 관심 분야를 탐색하고 특정 주제 아래 진행 가능한 개인적 혹은 그룹 프로젝트를 모두 포함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선택의 폭에 제한이 없다.  프로젝트 수행은 높고 깊은 수준의 주제에 노출될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자신의 열정을 찾을 수 있다.

▶프로젝트의 베니핏

학생들이 STEM 프로젝트에 참여하면 관련 분야의 지식 뿐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팀 협력, 리더십, 창의성 등도 향상되는 부가적 이점이 있다. 예를 들어, 연구 논문을 작성하는 학생은 커뮤니케이션 및 작문 기술이 늘어난다. 또한, 학습 경험 외에도 프로젝트 참여를 통하여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등이 향상된다.

▶프로젝트 종류

흔히 고등학생이 할 수 있는 STEM 프로젝트라고 하면 교수와 함께 하는 리서치 활동만 생각하게 되는데 실상은 아래 예시와(partial) 같이 훨씬 더 다양하게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연구 논문 작성 및 논문 게재
  • 모델 만들기
  • 특정 주제에 대한 웹사이트 또는 앱 개발
  • 다양한 STEM 분야를 탐구하는 혁신적이고 독특한 프로젝트 생성
  • 특정 토픽에 대한 설문 조사
  • 블로그 등을 통한 자료 정리 및 분석

도움이 되도록 몇개의 프로젝트 예시를 들기는 했지만 결국 STEM 프로젝트는 자신의 관심사를 탐색하는 것이 기본이어야 한다. 또한,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은 본인이 생활하며 불편을 겪었던 부분에 근거할 수도 있고 본인의 희망 전공과 연관성을 가진 아이템 중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관련 부문에서 추출해 낼 수도 있다.

▶고등 학생을 위한 논문 게재 저널

▶프로젝트 방법

STEM 프로젝트는 혼자서도 가능하고 비슷한 관심을 가진 친구들과 그룹을 만들어 팀을 짜서 할 수도 있다. 각자 잘 하는 분야를 가지고 공통 관심 프로젝트를 수행해 내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낮에 혼자 있는 강아지를 위한 로봇 친구를 만들고 싶다고 가정해 보자.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기획에 뛰어난 친구, 프로그래밍에 능한 친구, 3D 프린팅 능력자, 강아지 심리를 잘 아는 친구 등의 개별적 능력을 가지고 팀을 이루는 것이 가능해진다.

아직도 망설이고 있다면 작은 프로젝트라도 시작해 보기를 권한다. 또한, STEM 프로젝트는 단기(3개월 전후) 혹은 장기(1년 이상)도 모두 가능하므로 긴 시간을 commit해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벗어나기 바란다. 시작은 언제라도 할 수 있으며 일단 도전하는 시도의 정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떤 시도도 무의미 한 것은 없다. 모든 것은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이 되는 것임을 잊지 말자.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