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의 정의

YESFLEX 0 760

리더십 경험은 무엇을 의미하며 지원서에는 어떻게 보여지게 될까?

대학 지원에 있어 리더쉽의 정의부터 살펴보자. 리더쉽이란 학생이 주도권을 가지고 동료를 이끌고 친구들에게 롤모델이 되고 심지어는 새로운 것을 개척하고 창조하는 능력을 보여주는 모든것을 포함한다.

하지만 리더쉽은 외적인 것, 즉 단순히 클럽이나 단체의 임원 직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타이틀과 리더쉽은 다르다. 많은 학생들이나 학부모님들은 이 부분을 착각하고 과외 활동을 할때에나 지원서 에세이를 쓸 때 잘못 방향을 잡고 표현에 실수 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리더쉽하면 떠올리는 것이 높은 지위에서 자신의 아랫사람에게 발휘하는 영향력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오해는 리더쉽을 타이틀과 혼동하여 높은 자리(title)를 차지하여야만 리더가 되는 거라고 생각한다.

쉽게 설명해 보자. 클럽의 회장으로 아무것도 한것이 없이 타이틀만 지니고 있었던 A라는 학생이 있고, 별 내세울 직책은 없이 회원 모집책을 담당했던 B 라는 학생이 있다 치자. 수년 동안 20명 안팍의 회원에 불과 했던 클럽을 홍보하고 단번에 무려 50명 이라는 회원을 가입 시켜 일시에 규모에 있어 교내 #2 클럽으로 부상 시키고, 각 회원으로 하여금 각자 집에서 굴러 다니는 담요나 타올을 가져 오게 하여 인근 animal shelter에 기증하는 행사를 했다면 객관적으로 볼 때, 어느 학생이 리더쉽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 되는가?

A 같은 비슷한 경력의 학생이 나중 지원서 에세이에 “우리가 가진 재주나 재원을 낭비하지 않게 주변을 독려하고 고무하는 그것, 그 리더쉽이야 말로 내가 가슴속에 새기고 있는 멋진 좌우명이다” 라고 썼다면, 그리고 B와 같은 태도와 사고를 가진 학생은 “20명이라는 씨앗이 어느날 아침에 50명 이라는 나무로 변하고 추위에 떠는 유기견들의 지붕과 우산이 되어 줄 수 있었다. 그 따스함의 맛을 알게 된 나는 이제 100명, 아니 200명의 숲으로 변화되는 우리 클럽을 위하여 오늘도 나의 시간을 25 hours per day로 늘리고 있다” 라는 에세이를 리더쉽 topic으로 썼다면 어떻게 보이는가?

A가 쓴 글은 잘 쓰여진 글일수는 있어도 오히려 연설에 더 어울리는 글이지 대학 원서에는 큰 원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다. 기업의 대표가 이런 말을 했더라면 감동적일지 모르지만 아직 ‘리더’로써의 경험이 부족한 고등학생의 말이라면 피상적인 표현밖에 되지않는다.

반면 B 의 글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자신이 어떻게 해내었는지 드러내고 있으며 application Reader의 입장에서는 더 직접적으로 학생의 경험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보람된 일을 위하여 시간을 쪼개가며 자기의 범위를 넓혀가는 B의 활동은 그 속에 녹여진 리더쉽도 함께 볼수 있는 것이며 동분서주하는 학생의 모습을 생생하게 상상하면서 읽을 수 있는 것도 독자인 입학사정관들에게는 큰 매력으로 다가온다. Leadership에 대한 개인적인 해석이나, 남들보다 더 잘쓴 문장 보다는 독자로 하여금 어떤 경험을 통해 ‘리더’로서의 일을 배우고 실천했는지 상상할 수 있게 쓰는 것이 더 좋은 접근방법이다.

일부 과외 활동은 굳이 타이틀이 없이도 학생의 리더쉽을 보여줄 수 있다. 학생회 참여, 마칭 밴드의 섹션 리더, 과외/멘토링, 학교 신문에서 일하기, 걸, 보이스카웃, 이글 스카우트, 스포츠 팀 주장, 지역 사회 활동, 여름 캠프 카운슬러, 기업가적 면모 보여주기등이 그러하다.

리더쉽과 타이틀이 동일시 되어서는 안된다. 또한 자기가 속한 클럽 혹은 모임의 우두머리가 될 기회가 없다고 해서 그 클럽을 포기하고 다른 클럽을 새로 만드는 것도 항상 좋은 선택이 되지는 못한다. 내가 소속되어 있는 클럽에서 꾸준히 클럽을 위하여 일거리를 만들어 내고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수행 가능하도록 지원한다면 그것이 바로 리더쉽이며 리더의 모습인것을 기억하자. 결국 내가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