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글 (16)사주 십성에 따른 내 성격과 기질 알아보자!!

nararya 5 1129
최근 MBTI같은 자기 성향을 파악하는 기재가 관심이 높아지다 보니 사주 관련 공부와 관심도 많아지고 있다. 본격적인 공부는 아니더라도 사주 강의 유투브도 많고 해서 공부 좀 해보려고 한다는 분들이 사주 자기 명식을 외워서 오시거나 나아가서 용신이 무엇인지 격국이 무엇인지 알아 오시는 분들이 있다. 나아가서 용신이 무엇인지 격국이 무엇인지도 알아오신다
  
  
사주를 통해 자기 성격과 기질을 어느 정도 이해 하고 싶다면 생각해 보자!! 

십성에 의한 성격을 보면 성격은 월지에서 60%를 판단하고 일지에서 30% 의  힘을 판단 나머지 전체에서 10%의 비율로 본다. 물론 그 기세가 신약하거나 충 또는 합거에 의해 방해를 받거나 효력이 없어지는 사주는 판단하기는 힘들더라도 어느정도 자기 성격과 기질을 보는데 있어서 근접함이 있을 것이다.
각 십성별 기본 성격과 기질  너무과하게 있는 경우 (3개 이상 또는 주변의 영향으로 세력이 더 커지는 경우등) 와 성질이 없는 경우로 정리해 본다.

육친은 십성, 십신 이라고도 하며  비겁 으로 요약되는 1) 비견과 2)겁재 , 식상으로 3)식신과 4) 상관, 인성으로 5)정인과 6) 편인,  관성으로 7)정관과 8)편관, 재성으로 9)정재와 10)편재가 있다.

 육신에서 길신과 흉신 1)길신은 정인,정관,식신이다. 2)흉신은 칠살,상관,편인,겁재이다.  3)정재,편재,비견은 길작용도 하고 흉작용도 하는 한신이다.

1) 비겁

 ① 비견   주체성과 독립성, 고독함 이 대표 키워드 , 남의 의견을 따라가기 보다  자신의 의지력으로  남의 아래에서 명령을 받기보다 명령을 내리는 입장이 되려 한다.  -자존심과 자부심이 강하고 -주체성과 독립성이 강하다 -매사 자신감이 넘치며 당당한 면과 배짱이 있다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풍부하나  급하지 않다.

비견다자(비견3이상) 인 경우  내면적으로 고집이 세고 자존심이 강하다 보니 타인을 지나치게 의식하여 자신의 장점만을 보여주려고 한다. 타인의 양해를 충분하게 생 각하지 않고 무리하게 독선을 부리기   때문에  힘든 일을 해결하기도 하지만 평판이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다. 그래서 고독하다.  비견이 많으면 아집, 편집 등의 성정으로 나타난다.  여성은 곧 부부간에도 독단을 부리는 경우로 인해 화합이 힘들다.  특히 간여지동(干與支同)에 해당하는 여명의 경우는 더욱 심하다.

 비견이 없는 사주면 주체성,자존심이 확연히 부족하고 의타적인 성격이 나타나 일에 대한 두려움이 앞서, 주체적인 삶보다는  누군가의 종속적인 삶이 될 가능성이 크다.

② 겁재   경쟁과 주체성이 대표 키워드, 비견과 비슷하지만 겁재는 경쟁성을 의미한다. 주변에 경쟁의 대상이 있으면 더욱 힘을 내는 성분이기도 하고, 남들이 자기 보다 월등히 잘한다면  겉으로는 인정하면서도 내심으로는 자기에게 더 채직질 하는 경향이다. 경쟁을 할 상대가 없으면 스스로도 무력해지는 감이 들지만  막상 상대가 생기면 다시 힘을 내는 특성이 있다.
-경쟁구도를 만들고 질투심이 강하다 -충동적이며 두려움이 없다 -주체성과 자존심이 강하며 성취욕과 추진력이 있다  -강한 사람에게는 강하고 약한 사람에게는 약하다  -성격이 급하며 무엇을 하겠다고 생각하면 곧바로 행동에 옮긴다

겁재다자인 경우 육친 또는 친구와 불화를 초래하기 쉽고, 또 남을 시기하고 질투하며 방해하는 것을 좋아하고 지나치게 독선을 부리고 주변과 마찰이 많다.

겁재가 없는 경우에는 승부근성이 부족한  사람이 된다.

(2)식상
 
① 식신 표현력 창의력,희망적,감성적 열성적 이 대표 키워드 일간이 정신적 주체 자아가 될 때 자신의 의지, 감정을 외부로 표출하는 성분이면서   그것에 집착하지 않는 심리이다. - 총명하며 상상력 응용력 호기심  창조적이다. - 마음에 드는 일에 한해서 열성적이다.   - 표현력이 좋고 독창적이며 문학이나  예술적 소질이 있다. - 허영과 이상보다는 현실적인 면을 추구한다.- 예의범절이 바르며 대인관계가 원만하다.  - 안정적이고 보수적이며 근엄하고 중후하다.

 식신다자면 자기 표현 필요이상의 대화에서 말 실수로 고의적 이지 않으나 민폐와 경박한 인상을 주며 또 자기의 생각과 경험이  뛰어나다는  생각으로 자아도취에 빠져 자기상황을 구태여 빗대어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상대에게 주입하려고 한다.   어떤 상황이나 생각이자신에게   긍정적이거나 희망적이라고 생각하면 그것을 과도하게 밀고 나간다. 또한 관심은 많이 일을 벌이나 마무리가 약하다

 식신이 없는 경우에는 새롭게 추구하는 창의력도 부족하고 무슨 일에  파고 들어가는 노력 하는 마음이 부족 하여 한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을 하는 것에서는 많은 장애가 따른다.   현대의 경쟁상황에서 차별화 요소를 찾는 분야에서는 소질이 없다

② 상관  사교성,유창함, 자유분망 변덕,생색이 대표키워드 ,  일간이 정신적 주체자아가 될 때 “나의 기운을 외부로 흘려보내면서 그 흘려보낸 기운에 대하여  집착하 는 심리”이다.  상관은 식신과 달리 스스로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 가고 창조하는 것보다는, 타인과의 합작적인 수단을   통해서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성분이다.   이러한 성분은 늘 대인관계에 비중을 두게 되고, 상관의 창조성은 대인관계를 통한 방법으로 전개된다.
 -사교성이 좋아서 교제에 능숙하다 -언변이 뛰어나거나 말이 많고 상대방을 말로 잘 설득하고 임기응변이 좋다 - 남에게 베푸는 것을 좋아하고 그것을 숨기지 못하고 자랑한다  -명성을 좋아하며 체면을 중시한다 -새로운 것을 좋아하며 변덕이 있다 -남의 일에 참견을 즐기고 정작 자기는 구속을 피한다

상관다자의 경우 법과 규칙을 무시하고 자신의 재주를 과신 하여 거만하며, 편법을 써서 라도 남들에게 군림하려 하거나 파격적이고 자유가 지나쳐  방종으로 흐를 수 있다.   또 자신의 감정을 모두 표현해야 직성이 풀리므로 말이 많고 입이 가벼워 비밀을 간직하지 못하므로 시비와 구설이 분분할  가능성이 많다.  식신이 많을 때의 기준과 비슷하며 식신과 상관이 섞여서 많아도 역시 마찬가지다. 여기저기에 자신의 생각이나  마음을 밝히고 다니고,  자신 의 감정을 상대에게 세뇌시키려고 한다.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에 몰입해서 살아가는 타입이다.

상관이 없는 경우에는 표현력이 부족하여 자신이 갖고 있는 감정을 상대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본의 아닌 오해가 생겨 손해를 볼 수 있다.  대인관계의 유연성 부족이다.

(3) 재성

 ① 편재  통제,도전,관리,공간,결실,수단화 가 대표키워드 편재는 결정력이 매우 빠르고 성급하며 결과보다는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경험들을 추구하여  앞으로만 돌진하는 도전형이다.  -사람과 사물을 구체적으로 구도화 하고 수단화하고 통제, 관리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공간 활용능력이 뛰어나다. -성격이 단순하고 담백하며 명쾌하고 시원스럽다 -정재에 비해 진중 하지 않고 즉흥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기질이 많다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작은 일에 구애받지 않는 성격이다  -비록 재물을 관리하나 재물의 손실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타인의 아첨을 좋아하고 대범한 척 인색하지 않은 티를 낸다  -서두르는 마음이 강하고 참을성이 없다.  적극적이며 활동적이다. - 풍류와 연애를 즐긴다 이 과정도 비지니스의 방편으로 본다

편재다자는 원초적 욕망도 많고 베푸는 단위가 크다 , 주색(酒色)을 좋아한다. 위험과 모험을 즐기는 성향이 있고, 즉흥적 이다

편재가 없으면 공간개념이나 추진력이 부족한 상태가 된다. 통솔력이 부족하기사람뿐만이 아니고 사물에 대한 통제도 마찬가지로 어렵다.

② 정재  치밀함 정교함 정밀관리 단정함 신의 가 대표키워드  정재는 현실 감각이 뛰어남과 소유욕으로 표현이 되는데 정재가 추구하는 소유욕이란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대상을 지칭한다.  현실적이고 결과 중심적인 사고로서 결과가 확실하지 않다면 동하지 않는다. 모험을 피하고 현재 생활에 안정을  유지하는 쪽의 경제활동을 추구하므로 지극히 근면한 생활의 표본이 된다. -천꼼꼼하고 치밀하여 실언과 실수를 하지 않으며 숫자와 관련된 업무에 탁월하다.  -근검 절약하고 검소한 생활을 하며 정당한 대가의 재물만을 취하고 변수가 많은 상황을 피한다. -근면 성실한 성격으로 사회에서나 가정에서나 신의가 두터운 사람이 된다 -내가 제어하고 조작하며 나의 통제권을 벗어나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시원스럽지 않고 많은 계산이 따른다. -소유욕과 집착이 강하다. -미래를 중시한다.

정재다자는 고지식하고 잔 재미가 없으며 융통성이 없다. 너무 정확한 계산으로 인심이 박하고 인색 하며 자신의 실리에 집착하여 최종 결론을 내리는 적기를 놓쳐 큰 것을 놓친다. 하늘이 무너질까 늘 걱정하는 자기만의 걱정거리를 스스로 만든다.  눈으로 보는 것만을 믿기 때문에 무형의 가치는 믿지 않는 경향도 있다

정재가 없다면 경제관념이 매우 부족하여 자신의 재물 관리에 빈틈이 있으며  쓰고 없으면 마는 형태의 반복이 될 것이다. 저축의 개념이 없다.

(4) 관성
 
① 편관  복종,억제‧강압‧파괴 기억이 대표 키워드  나를 힘들게 하는 존재로 생각한다면 틀림이 없다고 하겠다.  -나를 억압하는 것이다.-강압적 통제를 받는다.- 십성 중에서 최악의 무서운 성분이며 나를 꼼짝 못하게 묶어놓는 역할을 한다.   -모든 일에 대해서 두려움을 갖게 된다.- 세뇌(洗腦)되는 성분이기도 하여 한번 입력되면 지울 수가 없다.   -의지력이 강하여 처음 세운 계획을 그대로 진행한다.- 희생적인 성분과 봉사적인 성분이다.- 무관으로 성공하거나 명성을 얻는다.   -책임감이 강하여 조직 생활에 적합하다. - 편관이 1-2개 면 의지력으로 생각하면 된다

편관다자는 아예 의욕상실이 되고 자신의 주체성은 상실되고 주변의 조건에 따라서 순응하게 되는데  그래서 공포감도 가중되고 자신의 의지를 나타내는 것도 더욱 어려워지게 된다.  물론 이러한 것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하는 저항심도 발생하겠지만 실행이 어려우니 없는 것이나 같다고 하겠다

편관이 없을 경우에는 두려움도 없고 남의 입장이나 법질서에 대해서도 전혀 고려할 마음 없이 자신의 이익을 도모한다. 또 불평불만이 많고  인내심이 없으며 자신에 대한 통제와 자발적 의지가 결여된다.

② 정관  합리적,이성적, 공익,질서 가 대표 키워드  -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다. - 준법정신이 강하며 질서를 존중한다.- 모든 일에 객관적이고 여론을 중시한다.   -명예와 질서를 존중하고 공정하고 책임감있게 일처리를 한다. - 정해놓은 규칙 , 구습(舊習)을 따른다.   

정관다자인 경우 정신을 집중하기가 쉽지 않고 일에 대해 우유부단하며, 억압을 많이 받게 되어서 대인관계에 부담을 많이 느끼게 되어 자신의 생각을 남에게 전하는데 어려움이 많이 따른다. 그래서 당당한 표현을 하기 어렵다. 늘 주변을 두리번거릴 수도 있는 것은 자기 방어적 심리가 강해져서 이다.  윗사람을 만나면 필요 이상으로 주눅이 든다. 그래서 할 말도 제대로 못하고, 그냥 상대의 이야기만 듣다가 마는 형태가 되기도 한다.   남의 페이스에 휘말릴 가능성이 많다.

정관이 없으면 일정한 규율이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의무감이 약하기 때문에 직장에 적응이 힘들고 규율이 엄한 단체생활에 쉽게 적응이 안 된다.

(5) 인성

① 편인  신비함,의심, ‧부정적 수용이 대표키워드- 신비한 영역에 대한 공부를 좋아하며 종교 생활에 잘 심취한다.  -신비현상을 믿으면서도 그것이 실제인지에 대한 의심을 하는 복잡미묘한 심리구조이다. -고독하고 외로운 성격이다. 

편인다자는 부정적인 수용을 하게 되어서 주변의 호의를 수용하더라도 다른 속셈이 있는 것으로 생각을 해서 거부하고자 하는 마음이 함께 일어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망상과 번뇌도 많은 것으로 본다.

편인이 없다면 세상을 의심하고 검증하려는 마음이 없기 때문에 자신을 지키려는 성분이 부족하게 된다. 가까운자에게 심리적 지배를 당하고도 의심없이 맹목적으로 사는 경우도 있다

② 정인   순수함, 긍정적 수용, 직관, 배움 이 대표 키워드 , - 직관력이 있어 승부 예단 등의 기질 - 어머니와 같이 편안하고 포용성과 자비심이 있다.  - 학문에 재능을 발휘하며 전통과 명예를 지키려는 기질 - 정직하나 고지식하며 융통성이 부족하고 계획에 비해 실천력이 약하다.  - 순수한 면을 타고 났기 때문에 의심하고 부정하는 마음이 부족하다. - 안정적이며 온화한 성분이다.- 수동적이어서 나태하며 의타심이 있다.

정인다자는  지나치게 수동적이기 때문에 무엇 하나라도 일일이 지시를 하지 않으면 스스로는 처리를 못한다. 정인이 겹치면 정재의 성분이 나타난다.

정인이 없으면 교육이 되지 않은 사람이고  눈치도 없는 사람이 된다.  순수 담백한 성정을 보이므로 사람들에게 이용 당하는 상황에 잘 놓인다.  

이상으로 십성의 기질로 인해 자기 성격을 대략적으로 추론해 볼 정리를 해보았다.

한국은  대선 전 후 법사니 도사들이 많이  언급되면서 미신이고 나라꼴이  이렇게 되고 그분노를  이 사주 명리학 자체의  신빙성으로 번져서  정말 많이 화가 난다. 사주 명리학 이것이 아니라도 그에 기반한 중국 고전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고 공부한  분들이면 자기 들이 도사니 처사니 법사니 그럼 이름 스스로 붙여서 살지 않을 것이다,   세상이 어떤 세상인데  .. 진짜 창피하고  화가 난다. 그리고 그들이 사주명리학의 원리를 인용하는 걸 보면 더 화가 나는데 그것에 놀아나는 사람도 피해 보는 분도 많게 보도 되고 있다 .. 사주명리학 자체와 그런 사람들을 연관해서 이야기 하지 않았으면 한다. 또 어떤 분은 사주명리학을 옹호해 준다는 입장에서  사주명리학은 과학적이고 통계에 기반한 학문이라고도 하는데 ..

제 블로그 첫 글에도 오래 설명드린것 처럼   사주 명리학은 통계학이 아니다. 철저하게 음양오행의 원리를 바탕으로 연역함이지 통계적이거나 경험적인 이론 체계가 아니다.


미국에서 사주 전화상담 USA 사주에 연락주세요 https://usa-saju.blogspot.com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5 Comments
지나가다 2022.08.25  
지겹고 길게도 광고 하네요…
사주박사 2022.08.25  
우리나라에 사주보는 사람만 30만명정도임.
제대로 보는 사람은 손에 꼽힘. 단순하게 십성으로 성격을 알 정도면 그냥 혈액형 수준의 이야기 임
사주로 유명한 선생들은 다 도시에 있었음. 심지어 엄청 세련된 사무실에 있어. 그럴만한게 유명한 선생은 부자나 정치인이 찾아오니까 접근성 좋은데 있음.
nararya 2022.08.26  
이분도 청담동에  좋은 병원 갖고 계신 유명한 분이세요
노재앙 2022.08.30  
청담동에 병원 가지고 있는 유명한 사람이 왜 이런 미국 촌구석(?) 웹싸이트까지 와서 이딴 주절주절 틀내 풀풀나는 광고하고 다니는지 좀 알려주실래요? 도대체 무슨 병원인가요?

구라성 광도도 지능이 되야 치지...ㅉㅉㅉ
제발 2022.08.29  
광고 그만 하셔요 여기서 사주 얘기 하는데 웬 병원 ㅎㅎㅎ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