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앙 코너

삼상22:1-10,하나님이 세우시는 사람(생명의삶,3/13본문)*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비전맨 0 593

삼상22:1-10,하나님이 세우시는 사람(생명의삶,3/13본문)*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생삶으로 QT하시는 분은 가족이나 이웃, 구역(목장)과 나누시면 좋습니다.

, 1.그러므로 다윗이 그 곳을 떠나 아둘람 굴로 도망하매 그의 형제와 아버지의 온 집이 듣고 그리로 내려가서 그에게 이르렀고 2.환난 당한 모든 자와 빚진 모든 자와 마음이 원통한 자가 다 그에게로 모였고 그는 그들의 우두머리가 되었는데 그와 함께 한 자가 사백 명 가량이었더라 3.다윗이 거기서 모압 미스베로 가서 모압 왕에게 이르되 하나님이 나를 위하여 어떻게 하실지를 내가 알기까지 나의 부모가 나와서 당신들과 함께 있게 하기를 청하나이다 하고 4.부모를 인도하여 모압 왕 앞에 나아갔더니 그들은 다윗이 요새에 있을 동안에 모압 왕과 함께 있었더라 5.선지자 갓이 다윗에게 이르되 너는 이 요새에 있지 말고 떠나 유다 땅으로 들어가라 다윗이 떠나 헤렛 수풀에 이르니라 6.사울이 다윗과 그와 함께 있는 사람들이 나타났다 함을 들으니라 그 때에 사울이 기브아 높은 곳에서 손에 단창을 들고 에셀 나무 아래에 앉았고 모든 신하들은 그의 곁에 섰더니 7.사울이 곁에 선 신하들에게 이르되 너희 베냐민 사람들아 들으라 이새의 아들이 너희에게 각기 밭과 포도원을 주며 너희를 천부장, 백부장을 삼겠느냐 8.너희가 다 공모하여 나를 대적하며 내 아들이 이새의 아들과 맹약하였으되 내게 고발하는 자가 하나도 없고 나를 위하여 슬퍼하거나 내 아들이 내 신하를 선동하여 오늘이라도 매복하였다가 나를 치려 하는 것을 내게 알리는 자가 하나도 없도다 하니 9.그 때에 에돔 사람 도엑이 사울의 신하 중에 섰더니 대답하여 이르되 이새의 아들이 놉에 와서 아히둡의 아들 아히멜렉에게 이른 것을 내가 보았는데 10.아히멜렉이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묻고 그에게 음식도 주고 블레셋 사람 골리앗의 칼도 주더이다

배경 이해: 사울을 피해 다윗이 숨은 아둘람굴에 400명의 환난 중에 있는 사람들이 모였다. 하나님의 은혜로 이루어지는 이 공동체의 모습은 오늘날 교회 공동체가 추구할 이미지이기도 하다.

말씀 나누기/관찰과 묵상 1 : 아둘람 굴로 도망한 다윗에게 찾아온 이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1-2) : 다윗의 형제와 아버지의 모든 집안 사람이 모였다. 그리고 환난당한 자, 빚진 자, 마음이 원통한 자 400명이 다윗과 함께 했다. 사울왕의 폭정에 시달리며 고통받던 이들에게 다윗은 희망이요, 이들이 이룬 아둘람 공동체는 피난처이면서 연약한 자를 돌보는 다윗과 함께 왕국을 이루는 기초가 된다. 오늘날 교회 공동체는 이런 연약한 죄인들이 모인 곳이다. 서로 위로하며 격려하는 천국의 연습장이다. 이렇게 살아가도록 힘쓰자.

적용과 나눔1 : 연약하고 가난한 사람들의 울타리로, 소외된 사람들의 친구로 살기 위해 나는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요? : 하나님과 동행하고 신뢰하고 진실하게 살던 다윗은 비록 초라한 도망자 신세이지만, 아둘람 공동체에 희망이었다. 홀로 고난을 당하시면서 인류의 희망이신 예수님의 모습을 본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처럼 축복하며 기도하고, 소망과 위로를 주며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기 위해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다. 각자의 사례를 나누자.

관찰과 묵상2: 다윗이 이방 땅 모압의 안전한 요새를 떠나 유다 헤렛 수풀로 돌아온 이유는 무엇인가? (4-5) : 사울의 위협으로 인해, 다윗의 가족이 모여왔는 데, 위험한 곳으로 다시 돌려보낼 수 없어 증조모 롯의 고향인 모압 땅, 안전한 요새로 보낸다. 이때 선지자 갓이 다윗에게 이방 땅 모압에 머물지 말고, 유다 땅으로 돌아가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전한다(5). 이는 순종하기 어렵고 위험한 일이었다. 하지만 다윗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다. 사람의 보호 보다 말씀의 보호가 더 안전함을 믿었기 때문이다. 우리의 사례를 서로 나누자.

적용과 나눔2: 1) 나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 항상 선하심을 신뢰하나요? 2) 내 생각을 내려놓고 하나님 말씀대로 따를 일은 무엇인가요? : 1) 아멘. 하나님은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도록 하시는 좋으신 하나님이시다. 2) 하나님의 일을 하면서 여러 가지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을지라도 사람보다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 말씀에 순종하며 작은 일에도 충성하고, 새벽을 깨워 기도하며 말씀을 깊이 연구하여 잘 가르치도록 해야 하겠다. 그리고 말씀대로 살도록 하자. 각자의 적용을 나누자.

말씀 다지기: 도망자 다윗은 고난의 시간을 보내지만 하나님은 그를 합당한 왕으로 세우시기 위해 연단하시며 훈련을 통해 믿음의 사람이 되게 하신다. 나는 이 연단과 훈련의 시간을 잘 지내고 있는가?

기도: 1)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기도와 도움의 손을 내밀 수 있게 하소서. 2)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 가장 안전한 삶임을 기억하며 순종하게 하소서.아멘.

마음에 새길 말씀: “선지자 갓이 다윗에게 이르되 너는 이 요새에 있지 말고 유다 땅으로 돌아가라. 다윗이 떠나 헤렛 수풀에 이르니라.” (삼상 22:5) KPCA(해외한인장로회) 출라비스타장로교회/담임목사 심 규섭; 1227 EASTLAKE PKWY. CV, CA 91915(Eastlake High School 건너편); T)626) 264-2011,12. HOMEPAGE:WWW.CHULAVISTAKPC.NET, E-mail:ksshim3927@yahoo.com; 주일예배/오전11:45(교회); 주일Youth &College Worship&BS: 오전11:45(Experiencing God); 주일유초등부/준비중; 한글교실: 주일 오후2:00; 수요일예배/오후7:30(온라인,말씀/찬양/기도); 큐티나눔방/수오후6:30(온라인); 새벽기도회/오전5:30(-) (사무엘상 강해)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