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앙 코너

QT나눔–시 13:1-6, 주님의 사랑을 의지하라 (생명의 삶, 7월 21일 본문)

비전맨 0 191

QT나눔13:1-6, 주님의 사랑을 의지하라 (생명의 삶, 721일 본문)
*생삶으로 QT하시는 분은 가족이나 이웃, 구역(목장)과 나누시면 좋습니다.


본문, 1.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1.여호와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나를 영원히 잊으시나이까 주의 얼굴을 나에게서 어느 때까지 숨기시겠나이까 2.나의 영혼이 번민하고 종일토록 마음에 근심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오며 내 원수가 나를 치며 자랑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리이까 3.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나를 생각하사 응답하시고 나의 눈을 밝히소서 두렵건대 내가 사망의 잠을 잘까 하오며 4.두렵건대 나의 원수가 이르기를 내가 그를 이겼다 할까 하오며 내가 흔들릴 때에 나의 대적들이 기뻐할까 하나이다 5.나는 오직 주의 사랑을 의지하였사오니 나의 마음은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 6.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이는 주께서 내게 은덕을 베푸심이로다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고난을 겪고 있는 시편 기자(다윗)는 하나님을 향해 무엇이라고 호소하나요?(1)

: 다윗은 주님이 그를 잊으셨고, 또 자신에게서 하나님의 얼굴(하나님의 은혜나 사랑, 영광스런 임재를 상징함)을 숨기신다고 호소합니다. 그는 극심한 고난을 겪는 상황에서 침묵하시는 하나님을 얼굴을 숨기시는 하나님이라 부릅니다. 하나님이 자신을 영원히 버리셨다고 말합니다. 그리하여 그의 영혼은 종일 번민하고 마음에 근심한다. 자신을 괴롭히는 원수가 그 위에 군림하는 매우 극심한 고통 가운데 있다고 하소연한다.

  

적용과 나눔1 : 극심한 고난을 겪고 있거나 간절히 기도해도 하나님의 응답이 늦어질 때 어떤 마음이 드나요?

: 우리도 다윗처럼 종종 하나님이 우리의 고통 중에 침묵하시는 것 같은 경험을 한다. 아무리 기도해도 응답이 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실망하거나 포기하지 말라. 하나님은 고난의 시간을 통해 우리가 성숙하길 원하신다. 우리를 순금처럼 연단시키신다(23:10). 다윗도 사울왕에게 쫓기는 10여년 기간의 극심한 고난을 통해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왕으로 준비되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고난을 허락하시고 침묵하실 때, 마음이 답답하고 괴롭다. 하나님이 우리를 버리신 것 같고,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 것 같이 느껴진다. 절망과 좌절, 오만 가지 생각이 다 들고, 복잡하고 풀이 죽고, 우울증이 찾아올 수도 있다. 하지만 하나님은 이런 고난의 기간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 마음에 합한 성도로 세워져 가게 하신다(벧전5:10).

 

관찰과 묵상 2 : 고난 속에서 인내하던 다윗은 하나님을 향해 어떤 고백을 하나요?(5)

: 다윗은 언약적 사랑(헤세드, 인자)의 하나님을 의지하고 구원의 하나님을 기뻐하겠다고 고백한다. 다윗은 신실하게 약속을 지키시고 구원하실 언약의 하나님을 끝까지 의지하며 고난을 견뎌내고 있습니다. 결국 구원의 하나님을 찬송한다. 그는 수많은 고난 속에서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했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의 고난 가운데 하나님의 구원을 소망하며 계속 기뻐하고 있다. 우리도 다윗처럼 극심한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께 시선을 맞추고 기도로 인도하며, 미래에 임할 하나님의 구원을 현재에도 경험하는 신앙으로 살자.

    

적용과 나눔2 : 고난 속에서 나의 시선을 주권자 되신 하나님께 돌릴 방법은 무엇인가요?

: 먼저 자신의 연약함을 고백하고, 약할 때 강함이 되시는 하나님께 나아간다. 위대하고 강하신 하나님께 시선을 둔다. 무엇보다 나의 죄를 위해 십자가 위에서 고난을 당하신 예수님을 바라본다. 우리가 고난 가운데 있을 때 연약한 자신을 하나님께 온전히 아뢴다. 있는 모습 그대로 하나님께 나아갈 때 우리에게 임재하시는 그리스도의 능력을 경험한다. 또 다윗처럼 고난 속에서 구원의 하나님을 기뻐하고 찬양해야 한다. 하나님은 고난 중에도 낙심하지 않고 오히려 하나님께 드리는 찬양을 더욱 기뻐하신다. 벧전 410절처럼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여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즐거워하며 기뻐하도록 한다.’

 

기도 제목

1) 날마다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며 기도로 겸손히 나아가도록 하소서.

2) 어떠한 고난이 닥쳐도 구원의 하나님만 바라보며 기뻐하게 하소서.

 

KPCA(해외한인장로회) 출라비스타한인장로교회

                                                           담임목사 심 규섭 


1227 EASTLAKE PKWY. CV, CA 91915. 

 (EASTLAKE HIGH SCHOOL 건너편)

TEL) 626) 264-2011, 12 .       WWW.CHULAVISTAKPC.NET

E mail : ksshim3927@yahoo.com

 

 주일예배/ 오전 11:30(교회당)

 목요일예배/ 오후 7:30(온라인)

 QT 나눔방/ 목요일 오후 6:30(온라인)

 새벽기도회(화-금)/ 오전 5:30(교회당)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