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열정 분야 찾기 #1

나만의 열정 분야 찾기 #1


중학생, 고등학생 심지어는 대학생 자녀를 둔 모든 학부모님들에게 가장 큰 고민은 우리아이의 진로에 대한 고민이다. 학업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유난히 수학을 힘들어 하는 아이, 혹은 글쓰기를 힘들어 하는 아이들을 보게 되는데 본인의 노력이나 준비가 부족해서인 경우도 많지만 나름 노력은 하는데도 원하는 수준에 다다르지 못하여 학생도 지켜보는 부모도 안타까워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늘은 인간에게 존재하는 11가지 능력에 대해 알아보고 각자의 열정이 어디에 있는지 찾아보도록 하자. 자신의 열정과 강점이 어디에 있는지를 이해한다면 진로와 방향성 확립에 도움이 될것이 분명하다. 학업 부분뿐 아니라 과외활동과 추후 지원 전공, 혹은 희망 전공을 검토하고 계획 세우는 데에도 지침이 되어 줄 수 있다.

능력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두 가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타고난 관심 그리고 이미 잘할 수있는 것들이다. 타고난 재능이 존재하지만, 연습하고 경험을 통하여 얻는 것은 타고난 것 그 이상으로 중요하다. 다시 말하자면 충분한 노력과 훈련으로 11 개 능력중 어느 부분에서인가 우수해 질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1. 음악적 감각:

듣는 것을 즐기고, 들으며 하는 학습에 효과적이며, 소리에 대해 예리하게 느끼는 능력을 지닌다. 리듬, 음색, 멜로디에 능숙하고 곡을 빠르게 외우고, 남의 목소리나 어투를 따라 흉내내기에 능함을 의미한다. 이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에게는 음악 관련 콘텐츠 제작자가 되거나, 영화 및 비디오 용 오디오 작업, 작곡및 일반적인 사운드 디자인 작업이 포함된 많은 진로가 있다.

2. 자연 친화력:

이 범주에서 높은 점수를받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연에서 시간을 보내고, 식물과 동물을 사랑하며, 세상의 다양한 유기, 무기적 요소들이 서로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이해한다. 생존 기술에 대한 요령을 가지고 있고, 식물개체와 종을 식별하고, 동물의 행동을 이해하고, 자연의 모든 것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알고 있다. 이 부류의 사람들에게는 요리, 농업, 동물 관련, 의학 분야, 그리고 건강 관련 분야까지 포함된다. 또한 환경 관련일도 가능 진로가 된다.

3. 운동 능력:

운동 능력에 타고난 사람들은 아주 큰 움직임이든 소소한 움직임이든 상관없이 몸을 움직이는 것을 즐긴다. 신체의 개별 근육을 콘트롤하고 사용하는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있어 보통 사람에게는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일들을 어렵지 않게 해 낼 수 있다. 이 카테고리의 특징이자 장점은 연습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훈련을 통하여 그 능력이 강화된다는 점이다. 이들에게 가능한 직업 경로는 스포츠, 춤, 무술, 각 운동을 통한 트레이너, 경호 업무 등이다.

4. 대인 관계 능력(Interpersonal ability):


이들은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어서 누군가의 바디 랭귀지를 빠르게 읽고 그들이 어떻게 느끼는지를 감각적으로 이해하며 일반적으로 대화를 잘한다. 인간의 본성과 사람들이 서로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이해하고 가능한 경력 경로에는 영업, 인터뷰 및 토크쇼와 같은 소셜 콘텐츠 제작, 이벤트 계획, 심리 상담, 또한 법 집행 기관에서 일하는 것도 포함된다.

5. 관계 능력(Intrapersonal ability):

위에 언급한 Interpersonal 능력과 유사한 Intrapersonal 관계 능력이 있다. 자신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거울을 보듯이 작업이 필요한 점을 파악하고 반영하고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특정 상황의 개선을 위해서 시작점에 작업해야 할 사항을 식별 할 수있기 때문에 이는 자기 계발에 중요하고 매우 강력한 능력이다. 상담 치료사, 자기 개선 코치 및 동기 부여 연설자와 같은 직업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갈 것이다.

6. 논리적 능력:

이 범주의 사람들은 추리를 잘 한다. 수학과 과학에 관심을 가지고 거기에 보태서 ‘사실 근거’에 치중한다. 그들은 감정보다 이성에 따라 행동하며,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탁월하다.

(지면 부족으로 다음주에 나머지 5가지 능력 부분에 대한 글이 계속 되니 양해 부탁 드립니다)

(714)656-5868, sunny@flexsandiego.com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