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코너

SD거주 유학생 한달 평균 2천불 쓴다

중앙일보 0 10869 0 0
샌디에이고에서 공부하고 있는 한인유학생들은 학비와 생활비를 포함한 모든 경비로 한달 평균 2000달러 정도를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리 서치 전문기관인 ‘에스앤피 마케팅’(SNP Marketing·실장 박찬우)이 최근 샌디에이고 카운티의 대학과 어학원에서 공부하고 있는 미혼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이들 학생들은 한달 평균 2214달러를 지출하고 있다.

이중 등록금과 홈스테이 및 렌트비 등으로 매달 1430달러를 지불하고 있으며 순수 생활비(식비, 관광, 유흥, 쇼핑 등)로는 매달 784달러를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수 생활비를 항목별로 보면 가장 비중이 높은 것은 식비로 월평균 332달러 사용하고 있으며 ▷ 여행 및 관광경비로 180달러 ▷ 유흥비로는 164달러 ▷ 쇼핑 및 기타 경비로는 108달러를 쓰고 있다.

또 이들 유학생들은 한달 평균 3.6회 한인 마켓에 들러 장을 보고 있으며 한인식당은 3.9회 이용하고 있다. 즉 매주 한번 정도는 한인 마켓과 식당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밖에 콘보이 한인타운에 밀집돼 있는 주점이나 노래방은 한달 평균 1.5회 이용하고 있다.

한 편 한인 유학생들이 샌디에이고를 유학장소로 택하게 된 계기는 ‘친구나 지인의 권유’가 40%로 가장 높았고, 27%는 ‘샌디에이고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서’라고 답했다. 이들 유학생들의 샌디에이고에 살면서 느끼는 만족도는 5점을 만점으로 했을 때 3.89점으로 상당히 높았으며 응답자 중 무려 85%가 ‘한국에 있는 친구나 지인에게 샌디에이고를 좋은 유학대상지로 추천할 것’이라고 답했다.

본 조사는 지난 1~2월 사이 샌디에이고에 유학 중인 102명의 한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 됐는데 전체 응답자의 평균 연령은 25세, 남녀비율은 각각 53%, 47%였다. 이중 정규대학과정에 있는 유학생은 35%, 어학연수 및 교환학생 비율은 57%다.

유학 에이전트인 ‘컴패스 USA’를 운영하고 있는 신수경씨는 “샌디에이고를 찾는 한인 유학생들이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라며 “UC샌디에이고와 샌디에이고 주립대(SDSU)등 주요 대학들이 한국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고 천혜의 자연환경, 안전한 치안과 면학적인 분위기가 샌디에이고를 찾게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샌디에이고 주립대 한국어 프로그램 수강생들이 마련한 ‘한국문화의 밤’이 3회째를 맞았다.
샌디에이고 주립대 한국어 프로그램 수강생들이 마련한 ‘한국문화의 밤’이 3회째를 맞았다.
샌디에이고 주립대학(SDSU) 한국어 수강생들이 마련한 ‘제3회 한국문화의 밤’ 행사가 18일(금) 오후 5시 이 대학 아즈텍 센터에서 열린다.

이 날 행사를 위해 한국어 프로그램을 수강하고 있는 2세 및 타인종 학생들은 한복 패션쇼와 시낭송, 한국 노래부르기는 물론 밴드와 연극무대 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지역의 한인커뮤니티에서도 이들 학생들을 고무시키고자 흔쾌히 찬조출연해 탈춤과 사물놀이, 태권도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한국어 프로그램 김혜경 강사는 “우리 한인들에게도 어려운 전통의 가락과 탈춤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열정이 대단하다”며 “한국어는 물론 한국 문화를 이처럼 즐겁게 배우는 이들을 보며 새삼 감개가 무량하다”고 전했다. 또 “열심히 연습한 이들을 격려하고 직접 참가하는 모습으로 우리 문화를 알릴 수 있는 이 행사에 많은 한인들이 함께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학 한국어 프로그램은 대학내 예산삭감으로 존폐가 위태로운 프로그램이 많은 가운데에서도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열정적인 교수진들의 노력으로 매년 수강생들이 늘어나고 수업도 다양해 지는 등 다각도에서 성공적인 운영을 보이고 있다.미국 CPA로 가는 등용문 ‘카스(CAS) 아카데미’가 26일(토) 오후 2시 샌디에이고 한인회관(7750 Dagget St.)에서 무료 공개강의를 실시한다.

한인들에게 적합한 직업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 CPA에 대한 제반 이해를 돕고자 마련된 이번 공개강의는 이 학교가 지난 1월 부터 실시중인 전국투어 중 일부다.

13 년 전통의 CPA 전문학교로 한국식 쪽집게 강의로 높은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는 CAS 아카데미의 정채홍 원장(사진)에 따르면 ”합격생 90%이상이 공부를 시작한 지 1년만에 시험을 본 비전공자“라며 ”이들의 합격률은 92%에 달한다“고 밝혔다.

또 “법률과 규칙을 다루는 CPA란 직업은 한인들의 적성과 잘맞고 영어가 완벽하지 않아도 전문가로서 당당하게 활동할 수 있는 분야“라고 부연설명했다.

CPA 전문교육 이외에도 자체적으로 세무회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카스 아카데미는 지난해 10월 미국 대형 세무 대행 기업인 H&R BLOCK과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어 학생들에게 시험 준비는 물론 합격 이후의 길을 열어주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의:(213)383-8040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