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샌디에고 에스디사람

타운 유익정보

고래구경] 분수처럼 물뿜는 2만마리 고래떼 장관

sdsaram 0 5268

고래구경] 분수처럼 물뿜는 2만마리 고래떼 장관


'생명의 외경'...가슴에 물보라 친다

멕시코의 바하 캘리포니아에서 북극해를 향해 이동 중인 약 2만 마리의 태평양 회색 고래 떼들이 남가주 연안 바다에 모습을 보이는 것.

바다에 터를 잡고 사는 포유류 동물인 고래들은 분수처럼 물을 뿜어내기도 하고 바다 한가운데로 솟구치기도 하며 자연의 신비와 경이를 보여준다. 여름을 북극해에서 지내던 고래들은 초겨울이면 3개월 동안 5000여마일의 거리를 헤엄쳐 바하 캘리포니아에 도착하고 다시 1~3월이 되면 북극해로의 돌아가기를 반복한다.

이동 중인 회색 고래는 해안 절벽이나 언덕에서 망원경을 통해서도 관측되지만 초보자들에게는 좀처럼 그 모습이 눈에 띄지 않는다. 샌페드로 레돈도 비치 마리나 델레이 등 LA 일대 항구에서 운영되는 고래 관광선에 탑승하면 더 생생하게 고래를 볼 수 있다.

지난 주말 샌 페드로에서 출발하는 고래 관광선에 올라탔다. 배는 방파제가 바람을 막아 베니치아 만큼 물결이 잔잔한 부두를 미끄러지듯 출발했다. 햇살이 비춘 바다는 다이아몬드보다 더 찬란한 빛을 발한다. 가까운 바다에는 바다사자가 군데군데 앉아 게으른 오후를 만끽하고 있었다. 사시사철 볼 수 있어 '바다사자 관광선'이 없다 뿐이지 '꾸욱 꾸욱' 희한한 소리를 내는 이들은 고래만큼 좋은 구경거리다.

고래 관광선이라고 별다른 건 없다. 낚시나 다이빙을 위해 LA 인근 항구에서 한 번쯤은 타보았을 배를 그대로 타고 먼 바다로 나가니까. 항구에서 약 1시간 정도를 나갔을 때 '모비딕'의 에이헤브처럼 쉬지 않고 대형 망원경을 들었다 놨다 하던 선장이 안내 방송을 해온다.

"자! 여러분. 드디어 기다리던 고래 떼들이 보입니다. 전방 오른쪽 약 1마일 지점에 돌고래 떼들이 헤엄치고 있는 모습 보이세요?" 이제껏 반복되는 바다 경치가 지루해져 주리를 틀던 승객들이 약속이라도 한 듯 일제히 일어나 뱃머리로 몰려나간다.

와! 그 장관이란. 프리윌리의 주인공들을 언제 다 이리로 모아왔을까. 헤아릴 수도 없는 수많은 돌고래들이 포물선을 그리며 하늘 높이 솟아올랐다 바다 깊숙이 떨어지듯 곤두박질을 친다. 주둥이가 뾰족하고 몸매가 날씬한 것이 바다의 멋쟁이라 할 만한 모습이다. 턱시도 돌고래 물병 코 돌고래 루소 돌고래 등 종류에 따라 붙여진 이름도 재미있다. 유연한 자태로 멋지고 날렵하게 수영을 하는 모습에는 절로 감탄이 나온다.

그런데 웁스! 당하고 말았다. 뱃머리 바로 앞에서 재주를 보이던 돌고래 한 마리가 심청이처럼 "첨벙" 바다 속으로 곤두박질치면서 배안을 일대 물바다로 만든 것이다.

바다 바람이 차가워 튄 물이 고드름이라도 만들어낼 판이라 싫은 기색을 할만도 한데 벌써 돌고래와 친구가 된 승객들은 깔깔 웃어대는 것이 전혀 싫지 않은 표정들이다. 아이들이 고래를 보고 폴짝폴짝 뛰며 좋아하는 모습에서는 자연과 생명의 환희가 느껴진다.

샌디에이고의 시 월드에 가도 볼 수 있는 것이 고래와 돌고래. 하지만 왠지 창경원 우리 속 원숭이 같아 인공적인 느낌이 없지 않았다. 그들 삶의 터전인 바다에서 마음껏 자맥질 치며 노니는 돌고래들과의 교감은 어떤 영화나 다큐멘터리보다 감동적이다. 바다에서의 고래 관광은 수족관을 몇 차례 방문하는 것보다 더 진한 감동과 추억을 자녀들에게 남겨줄 수 있을 것 같다.

고래 관광선에 올라탈 때 주의할 점 몇 가지. 배 멀미 대책을 세워야 모처럼 만의 나들이를 망치지 않는다. 멀리 나가면 파도가 제법 치고 바다 바람도 만만치 않게 불어온다. 바람을 막아줄 만한 따뜻한 옷 작은 담요을 챙기도록. 바람도 찬데다 가끔 고래의 자맥질로 물이라도 튈 경우에는 물에 빠진 생쥐 형색이 되기 쉽다. 육안으로도 볼 수 있지만 망원경은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멋쟁이 회색고래?물보라를 일으키는 장면을 담으려면 카메라도 꼭 가져가도록 하자.

 

Tour Companies:

하루에 두번씩 운행한다.

Hornblower Cost: $27-$30. Info: (888) 467-6256.
Harbor Excursion & Birch Aquarium Cost: $27-$30. Info: (800) 44-CRUISE.
Islandia Cost: $25. Info: (619) 222-1164.
H&M Landing Cost: $25-$50. Info: (619) 222-1144.
Dive Bliss Cost: $35-$75. Info: (619) 200-5852.


Airborne tours:

Biplane, Air Combat & Warbird Adventures airborne tours Cost: $219-$439. Info: (760) 930-0903.


Kayak tours:

Kayak Tours with Hike Bike Kayak Cost: $65. Info: (858) 551-9510.


South of the Border tours:

Nichols Expedition (Mag Bay)
Birch Aquarium (Scammon's Lagoon, Guerrero Negro)
Baja Motion Tours (Scammon's Lagoon, Guerrero Negro)
Pacific Sea Fari Tours and H&M Landing (Baja)

Click here to read more about whale watching in Baja.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