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 유익정보

자료가 없습니다.

목디스크

MAC한의원 1 3148

목디스크는 흔한 질환의 하나로 50대에 가장 많으나 최근에는 스마트폰이나 장시간 컴퓨터 사용등으로 인한 나쁜 자세로 인해 10~20대에서도 증가 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성별로는 여성이 55.9%, 남성이 44.1%인데 이는 여성이 남성보다 체형이 작고 근력이 약하여 목의 근육량이 적기 때문이라고 하는 군요.

UCLA의대 테레시 교수의 보고에 따르면 ‘건강한 사람도 MRI를 찍어보면 젊은 사람은 20%, 64세가 넘으면 57%에서 목 디스크 탈출이 있다’ 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X-ray나 MRI 상에서 목디스크가 나타 난다고 하더라도 모두 목디스크의 증상을 호소 하지는 않으며, 목디스크가 왔더라도 본인이 모르고 무증상으로 지나가는 경우도 많다는 것 입니다.

게이오 의대 정형외과 마쓰모토 교수도 1998년 비슷한 연구에 따르면 "목이나 팔이 현재 전혀 아프지 않고 과거에도 아픈 적이 없었던 10대부터 60세 이상까지 정상 남녀 497명을 대상으로 MRI 촬영을 했더니 디스크 팽윤은 57%에서, 탈출증은 14%에서 관찰되었다. 디스크 손상을 확인했더니 20대는 남자 17%, 여자 12%에서, 60대 이상에서는 남녀 각각 86%, 89%에서 이상 소견을 보였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결국 많은 경우의 목디스크는 본인이 모르고 지나가거나 가벼운 목의 통증으로 알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으며, 수술을 하지 않고도 보존적인 치료와 운동 자세 교정을 통한 치료가 가능 하므로 침치료를 적극 활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10%정도의 목디스크는 수술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증상

목과 어깨의 통증 -목이 뻣뻣해 지면서 등뒤나 견갑골 사이의 통증

● 어깨와 팔의 감각이상 - 어깨와 팔을 따라서 손가락 까지 저리는 증상

● 두통 및 어지러움 증

증상은 목을 구부리거나 숙일 때 심해지며 기침을 하거나 코를푸는 동작 등에서 심해 지게 됩니다. 목을 당겨서 견인을 해주면 증상이 일시적으로 좋아 지는데 목을 당겼을 때 통증이 심해 진다면 인대 손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감별진단

후종인대 골화증이나 경추 협착증에서도 목디스크와 같이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경추 협착증 : 목 디스크가 튀어 나오거나 뼈가 자리서 목뼈 안의 신경 통로가 좁아지는 질환 입니다. 목디스크는 어깨나 팔로가는 신경을 누르는 반면 경추 협착증은 척수를 누르게 되므로 어깨나 팔 뿐아니라 사지의 감각이 떨어지고 다리에 까지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심해지면 목 아래로 감각이 떨어지고 변비가 심해지면 소변 보는 힘이 떨어지게 됩니다.

● 후종 골화 인대증은 인대가 뼈로 변하는 증상으로 동양인에게 많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척수가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지게 되어 경추 협착증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평가

● Spruling's test

https://www.youtube.com/watch?v=3ZSNdv0o0yk

그외에도 Jacson's test, Foraminal compression test, Distraction test 등이 있습니다.

Distraction test는 한쪽 손은 우두부에 다른쪽 팔은 턱아래에 놓고 목을 똑바로 20~30초간 끌어 당겨 올려 주면 증상이 감소 됩니다.

목디스크는 팔을 머리 뒤로 들어 올릴경우 증상이 가벼워지게 됩니다. 반면 TOS는 증상이 더 심하거나 맥박이 약해지는 증상이 나타 납니다.

치료

● 해당 Dermatome과 Myotome의 화타 협척혈 자침

● 해당 근육 분절의 motor Point 와 해당 경락의 원위혈 자침

● 해당 근육의 길항근 치료

● 디스크를 일으킬 수 있는 구조문제나 기저부의 장부의 허실에 따른 불균형의 문제 같이 치료

치료 예

CC: Levator scpula myospasm

1. C3~C5의 nerve root인 C2~C4 화타 협척혈 자침

2. Levator Scapula mortor point 자침

3. 촉진시 압통을 호소하는 길항근의 motor point 자침 - 전거근(C5), 하승모근 (C3~C4) 소흉근(C5)

운동

피해야할 운동

1. Sit up and crunches

2. Stright leg raises

3. Squats

4. 허리 앞으로 숙이기

5. 자전거 타기

6. 무거운 물건 들어 올리기

7. leg press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1 Comments
banner316 2019.10.15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매일 운동해야겠어요~!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