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샌디에고 에스디사람

타운 유익정보

자료가 없습니다.

자몽주스와 한약

MAC한의원 0 4610

자몽주스는 간에서 약물을 분해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약물의 배출을 억제하여 약물의 부작용을 높입니다. 

그러므로 자몽주스를 마실 때는 약물과 적어도 두시간 이상 차이를 두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1991년에 자몽주스가 고혈압 환자에 게 처방하는 Felodipine 과 Nipedipine의 의 약물 분해를 억제 하여 약물의 체내 이용율을 증가 시킨다는 실험 결과가 Lancet에 보고 되었습니다. 자몽주스와 고혈압약을 같이 복용한 경우 고혈압약이 정상보다 강한 혈압 저하 작용을 나타내고 작용지속 시간도 크게 증가 하여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 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자몽주스중에 함유된 성분이 장관에서 약물의 대사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간 효소인 CYP3A4(Cytochrome P3A4) 와 가수분해 효소를 강력하게 억제 하여 약물의 대사를 저해 함으로서 약물의 생체 이용율을 상승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몽주스의 성분 중에 CYP3A4를 저해 시키는 성분으로는 begamotin, 

6,7-dihydrobergamotin, bergapten등 furanocoumarin 골격을 지닌 화합물이 포함 되어 있음이 밝혀 졌습니다.

 

 

Furanocoumarin 골격을 지닌 천연성분은 Isoimperatorin, oxypeucedanin, oxypeucedanin-hydrate, imperatorin, byakangelicin, byakangelicol등이며 백지, 강활등 미나리과 식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나리과 한약재로는 강활, 백지, 해방충, 방풍, 전호 등이 있으며 특히 이들 한약재와 간에서 CYP3A4에 의해 대사되는 양약과 자몽주스를 병행하는 경우는 양약의 대사가 저해되어 약물의 혈중농도가 상승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하게 됩니다.

 

 

 자몽주스에 의해 대사가 영향을 받는 많은 약물 로는 혈압강하제, 부정맥 치료제, 항히스타민제, 지질 저하제 등 여러 약물들이 있습니다.

 

MAC ACUPUNCTURE

8303 Clairemont Mesa Blvd. #104

San Diego, CA 92111

 

Phone (858) 866-6081

www.macacusd.com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