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샌디에고 에스디사람

타운 유익정보

나도 아이에게 고함치는 엄마? 5가지 원인

sdsaram 0 960
"너, 도대체 뭐가 되려고 그래!"

숙제 대신 컴퓨터에 매달려 있는 아이 방으로 잡아끌어 시작한 야단치기가 10분을 넘었다. 고함이 무서워 아이가 울고 있는 데도, 속이 풀리지 않은 엄마의 고함은 지속된다.

한참 후에 마음이 누그러졌는데 이번엔 아이가 불쌍해 죄책감이 들어 더 가슴이 아프다. 다시는 그러지 말아야겠다고 다짐해 보지만 어느 땐 작정하고 나서 더 소리를 지르게 된다. 작심 3일은 너무 양반이다. 어느 때는 작심 한나절도 되지 않는 경우가 수두룩하다.

어떤 엄마는 참 멋있다. 아이가 잘못해도 꼭지(?)가 돌지 않고 목소리를 낮추어 근엄하게 야단치는 데 아이가 말도 잘 듣는다. 당연히 그런 엄마는 기분 상할 일도 야단쳐 놓고 후회할 일도 없다. 고함치지 않는, 그런 우아한 엄마가 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미국 엄마라고 한국 엄마하고 별반 차이가 없다. 아이가 잘못하면 소리 먼저 지르고 나중에는 가슴이 아파 밤잠을 못 잔다. 자괴감이 이루 말할 수 없다. 미국 엄마들이 많이 찾는 온라인 잡지 맘닷미(http://mom.me)가 원인과 해결책을 제시했다.

원인 1. 지식 부족

아기를 낳아서 집으로 돌아올 때 다른 것은 챙겨오지만 스스로 고상하지 못하게 고함을 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엄마는 많지 않다.

▶ 해결책

아기가 조금 자라면 시작되는 엄마는 스스로의 고함 때문에 괴로워할 것이라는 것을 미리 알아 거기에 대한 지식을 쌓을 두어야 한다. '나는 안 그럴거야'는 금물이다. 가능하면 독서, 인터넷 혹은 지역에서 여는 육아 분노 조절 법 강의 등을 충분히 배워두자.

원인 2. 과로

똑같은 일이 발생할 때 사람은 어느 경우에도 똑 같이 반응하는 것처럼 착각한다. 그러나 아니다. 엄마가 잡다한 일로 신경이 날카로워져 있을 때는 평소에 그냥 지나칠 일도 참지 못하고 소리를 지르게 된다.

뉴저지 거주 심리학 박사이며 <베이비 스텝스>의 저자인 다이안 랭은 "엄마는 자기 몸을 편안하게 하면 죄책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며 "엄마도 사람인 이상 휴식을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 해결책

휴식이 최고다. 가사 중간 중간 휴식을 갖자. 몸과 마음이 가벼워지며 소리 지르는 횟수가 현저히 줄 것이다. 랭은 저녁 아홉시에 잠들 것과 매일 20분의 운동, 그리고 요가를 권장했다.


원인 3. 완벽 주의

완벽 주의를 가진 사람의 특징은 원하는 것이 자기가 원하는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분노를 일으킨다. 완벽주의자들은 원하는 것이 많다. 완벽 주의가 자신에서 그치면 그래도 괜찮지만 자신의 완벽주의는 아이의 완벽도 함께 원하게 된다. 그 원하는 것들은 절대로 자기가 원하는 기준에 다 맞추어 지지 않는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고함을 지르게 된다.

▶ 해결책

세상에 완벽이라는 것은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세상은 부족한 부분 투성이고 혼자가 아니라 함께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야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원인 4. 비교

엄마는 우리 아이의 가장 나쁜 점을 이웃 아이의 가장 좋은 점과 비교를 하게 된다. 예를 들자면 우리 아이가 집은 잘 못 치우지만 그림은 아주 잘 그리고 옆집 아이는 집은 잘 치우지만 그림을 잘 못 그릴 경우 엄마는 집 치우는 일에만 초점을 맞추어 '너는 네 방을 왜 항상 이 모양으로 만들어. 옆집 애 안 봤니?' 하는 식의 야단을 치게 된다.

▶ 해결책

아이가 사람임을 인식해야 한다. 잘하는 일도 있고 못하는 일도 있기 마련이다. 아이의 능력에 따라 잘하는 일이 있고 또한 못하는 일이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보아야지 어느 한부분만 집중해서 보게 되면 소리를 지르게 된다. 한 곳에 집중하지 말고 전체적으로 보자. 아이가 잘하는 것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원인 5. 어릴 적 상처

네브라스카 거주 심리치료사 게리 포터는 엄마의 고함은 상당수가 어렸을 때 마음의 상처에서 기인된다고 말했다. 자기가 쓸데없이 고함을 치는 경우가 많다면 어렸을 때 충격을 받은 일이 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 해결책

포터는 자기가 어릴 적 상처가 있다는 것을 파악했으면 전문가를 찾아 상담하라고 말했다.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