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 유익정보

자료가 없습니다.

한방상식(역류성 식도염)

이종욱한의원 1 3156

역류성식도염, 원인. 증상, 치료, 사상체질은?

 
역류성식도염의 증세

 속이 더부룩하고 은근하게 아픈 통증이 온다. 가벼울 때는 견딜만 하다. 그러다갑자기 통증이 심해진다는 것이다. 빈속에 커피를 마실때는 더욱 그렇다. 커피를마시고 10-20 정도 지나면 위장이 서서히 아파온다.  심해지면 갑자기 가슴전체가 통증을 느낀다.아픈 가슴을 꾹꾹 눌러보기도 하고 꼬집어 보기도 한다. 조금 가벼워지는듯하다가 다시 통증이 온다. 이럴 때면 위장의 통증뿐만이 아니다. 갑자기 집중이 되면서 전신의 힘이 빠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러다 가슴이 터져 죽을 같은 생각이 든다고 한다. 바로 역류성 식도염의 증세다.


 
역류성식도염의 원인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은  위산 등의 소화액이 역류하여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증세이다. 식도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나타나면 위장에서의 통증뿐만 아니고가슴과 심장으로 퍼져가는 통증처럼 느껴지게 된다. 트림, 헛구역 등이 나타나고먹은 것도 많지 않은데 복부의 포만감, 팽만감이 나타나기도 한다. 가끔은 위궤양,십이지장 궤양과 같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흔히 염증이 생기는 것만을 생각한다. 근원적인 문제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바로 () 역류되기 때문이다.  상기(上氣) 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긴장을하거나 스트레스가 많거나 욕구불만이 해결되지 않을 때에 무의식적으로 상기가된다. 이런 증세가 계속이 되면 위산도 역류하여 식도를 손상시키는 것이다. 또 복부비만이나 과식 등으로 많이 먹는 것도 원인이   있다


사회환경적원인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와 긴장 속에 생활을 한다.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고경쟁사회 속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강박관념이 많다. 갑자기 스마트폰이 나오면서시장경제에 변화가 많다. 일부 직업은 살아남지만 없어지는 직종도 늘어난다.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카카오톡 등의 새로운 인터넷 세상에 적응을 해야 한다.

그리고 가족관계의 문제, 부부간의의 문제, 자녀와의 문제, 재산, 돈과의 문제 스트레스와 긴장 속에 살고 있다. 요즘처럼 생명이 연장이 되면서 한참 일할나이에 직장을 퇴직하는 경우,  모든 역류성식도염의 증세를 일으킨다.


 
식도성역류염을 예방하기 위하여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나


상부로 올라가는 화와 , 긴장을 내려주어야 한다. 긴장과 스트레스를 줄인다.욕심을 적게 하고 자신의 역량에 맞는 양을 하여야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1 Comments
simon4011 2018.04.09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