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샌디에고 에스디사람

타운 유익정보

자료가 없습니다.

조기유학 : 미국의 유치원, 초등학교 집중해부

sdsaram 1 6384
020424-sub.gif

요즈음 자녀의 미래를 위해 조기유학을 보내려고 하는 한국부모님들이 많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에스디사람닷컴에서 이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위해 기획시리즈로 조기유학으로 가는길을 마련하였습니다. 조기유학생들을 위한 준비는 일반 유학과는 약간의 차이를 둡니다. 조기유학을 원하는 학생들을 두신 부모님들께서 무엇을 준비해야되는지 어떻게 계획을 세워야하는지 조기유학과 관련된 정보들을 보시고, 한국에 계시는 조기유학을 보내려하시는 부모님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에스디 사람닷컴 편집자 주>

1. 유아교육(Preschool / Kindergarten)

어느나라나 조기교육에 대한 중요성때문에 좋은 시설, 교육이 되어잇는 프리스쿨과 킨더가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학교의 프로그램은 어떤지, 선생님들의 경력은 어느정도인지, 한반에는 몇명이나 있는지, 놀이터 시설은 어떤지, 안전시설은 어떤지, 음식은 어떤지 등 여러가지 고려해야할 부분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주로 이 유아교육은 초등학교를 들어가기 1~2년전에 다니기 때문에 모든 교육과 인격발달의 기초가 되는 시기이다. 모든 미국인들의 약 70%가 초등학교입학전에 유아교육을 받고 있으며 샌디에고에는 한인상가 밀접지역에 금관유치원이 있어 많은 한국어린이들이 한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교육받으면서 다니고 있다.

2. 초등학교(Elementary School)

미국에서 생활하고 공부한다는 것은 참 흥미로운 일이다. 특히 놀라운것은 학교와 도서관이 동네 곳곳마다 잘되어있어 누구나 기본 운전먼허증만 보이면 도서관 신분증을 발급받아서 당일로 책을 대출받을 수 있고, 한번 대출하면 보통 2주후에 돌려주며, 연장할 수도 있다. 한국과 가장 비교되는 부분이 아마도 자유롭게 아무 부담없이 저녁식사 후나 또 학교방과후에 시립도서관을 찾아 보고싶은 택도 보고 비디오 테잎도 도서관에서 빌릴 수 있는 재미가 조기유학의 꿈을 갖게 하는 부분의 하나가 아닌가 생각된다. 대부분의 초등학교는 단층건물로 되어있다.

이곳 샌디에고를 예를 들면 한반에 약 30명 정도가 있으며 담임선생님과 보조선생님 그리고 아이들의 학습을 도와주는 자원봉사자들이 있다. 우리 한국 엄마들은 교육열도 높고 또 아이들의 적응에 도움을 주기위해 많은 엄마들이 학급안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 특히 영어가 안되더라도 산수시간에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엄마들에게도 학급에서 자원봉사를 할것을 적극 권장한다. 한국아이들이 공립학교에 가려면 부모가 유학생이거나 회사 주재원등 특별한 경우이어야한다. 그러므로 조기유학으로 올 경우라면 사립학교에 보내야한다.

이곳의 사립학교 수업료는 보통 1년에 8,000~12,000불정도의 학비를 내야하며 점심값, 스쿨버스이용료를 별도로 내야한다. 공립학교는 주거지 근처에 많은 학교선택의 여지가 있는 반면 사립학교는 많지않아 멀게는 1시간 정도 통학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 초등학교에서는 준비물등이 많아 매일 아침 준비물 챙기느라고 부산을 떨던 기억이 많은데 이곳에서는 학교개학전 모든 준비물을 준비하고, 심지어는 교과서 조차도 집으로 가져오지 않고 선생님이 부모님들한테 알리는 편지메모정도 넣어오는게 고작이다.

학교등교시간은 아침 8시30분경이며 끝나는 시간은 오후 3시경이며 학교에 남아서 따로 공부하는 경우는 없다. 모든 교과과정은 학년에 관계없이 산수, 영어, 쓰기, 읽기, 사회, 과학, 음악, 미술, 체육, 건강 등의 교육을 받으며 학년에 따라 수업량이 달라지고 내용이 다르지 과목은 이것이 거의 대부분이다. 미국교육의 또다른 특징은 선생님과 아이들간의 긴밀한 유대관계이다. 학교의 모든 선생님과 직원들이 거의 모든 학생들의 이름을 기억하며 교장선생님이라고 할지라도 한국에서 느끼던 엄격한 교장선생님 풍이 아니라 등하교 시간에 길 앞에 나와 교통정리하고 아이들과 정겹게 인사를 나누고 안아주고 하는 풍경이 대부분의 이곳 초등학교 풍경이다. 이런 관계가 아이들의 학교생활을 즐겁게 하기 때문에 학교선생님은 자기들의 친구며, 언니이며, 오빠 같은 분위기를 만든ㄴ 것이라고 생각된다.

 

*추천사이트 : greatschools.net
현재 공립학교에서 중요시되는 것은 학부모들이 그들 자녀의 수준이 어느정도인지 또한 자녀가 다니고 있는 학교가 어느 수준에 와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정보를 입력하면 샌디에고 학교와 자녀의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사이트.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1 Comments
Kernel01 2018.11.09  
한국에 사는 초등 1 남아를 둔 엄마입니다. 겨울방학때 샌디애고로 여행을 가려하는데 한 달이나 두 달 국제학교에 다닐 수 있는 곳이 합법적으로 있나요? 학교이름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