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 유익정보

자료가 없습니다.

미국에서의 아기 출생신고 및 여권만들기

sdsaram 0 38283

한국과 미국에서의 아기 출생신고 및 여권 만들기 !



(1) 한국출생신고

가까운곳에 영사관있으시면 직접가서 가시던지 없으시면 한국에다 미국출생증명서( Birth certificate) 보내시고 시부모님이나 친정부모님보고 사시는 곳 동사무소나 구청같은데 가셔서 대신 해달라고 하시면 되요.

다만 한국에다 직접하시면 30일이후에 할때는 벌금 5만원무셔야 하고(예외없음)

미국에다 하면 늦게해도 벌금은 없는 대신 시간 2~3달 걸립니다. 한국호적이 입적될때까지요..

그리고 영사관에서 출생신고하면 주민등록등본에는 기재되지 않습니다. ( 호적에만 기재 )

미국에서 한국 출생신고 하는 거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뉴욕총영사관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세요.

http://www.koreanconsulate.org/

사시는 곳의 가까운 영사관 위치를 알고 싶으시면 요기로 가시구요.

http://www.mofat.go.kr/mission/missions_map_america.mof?continent=AM

* 한국에 잠깐 들어가실 일이 있으면 출생신고 미리 안해도 미국 여권으로 30일이하는 무비자 30일이상은 비자 받아서 들어가실 수 있으니 그때 직접 출생신고 하셔도 됩니다.

(2) 한국여권

역시 영사관에서 만드시던지 아니면 한국에서 부모님이 출생신고 하시면 주민등록 들고가서 대신 여권만들어 주실 수 있어요.물론 한국으로 미리 여권사진 보내셔야 겠지요..

( 한국 여권 사진 규격 : 천연색사진 3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이어야 하고 탈모 동일판정면 무배경 상반신사진 3.5센티미터 X 4.5센티미터의 크기의 상반신사진으로 얼굴 길이 2.5센티 X 3.5센티 정도 )

* 한국에서 여권만들때요 요즘은 애칭이라고 하나요? 그런 걸 추가로 넣은 란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미국에서 영어 이름을 따로 쓰면 이를테면 브랜든(Brandon)이렇게 따로 써 넣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3) 미국 출생신고 와 소셜넘버 신청

아이 분만하고 병원에서 퇴원 하기 전에 이것에 대한 양식을 줍니다.

이름은 미리 생각해 두셔야지 퇴원하기 전에 작성할 수 있으므로 편하구요 소셜도 같이 신청하시는 게 나중을 위해 편하지요.

병원에 따라 직접 해주는 곳도 있고 어디로 보내라고 알려주는 곳도 있다고 하지만 지시하는 대로만 하시면 전혀 문제 될 것이 없다고 보구요 출생증명서(<-돈받고 발급하는 곳도 있음)나 소셜넘버는 4~6주 후에 우편으로 옵니다.

(4) 미국 여권

몇몇 공인된 우체국(모든 우체국 아님)이나 법원등 정해진 곳에서 정해진 시간에 가셔서 만드셔야 합니다.

http://travel.state.gov/passport_services.html에 들어가셔서 가까운 곳이 어딘지 찾아보시고

내용도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

아이의 여권은 "Passport Application Under Age 14"이라는 곳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제가 간략히 말씀드리면 준비해야 할 서류는 우선

(1) DS-11이라는 신청서 (위의 사이트에서 다운받을 수 있어요)

(2) 출생 증명서(미국시민이라는 증명서)

(3) 아이와 부모의 관계에 대한 증명 ( 출생증명서에 부모이름 나와있으니 출생증명만 있으면 됨)

(4) 부모의 ID ( 운전면허같은 거)

(5) 부모중 한사람만 신청하러 갈경우는 다른 한 부모의 동의서(Written Statment of consent )를 꼭 받아가셔야 합니다.

* 동의 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아이이름/생년월일/그리고 내가 여권 발급을 동의한다는 내용과 사인 ( <- 필요하시면 제가 만들어놓은 서류양식이 있으니 요청하세요 )

(6) 여권사진 2*2인치짜리 2장 ( 2개가 똑같은 사진 머리에서 턱까지가 1인치~1과 3/8 되어야 함)

(7) 아기의 소셜시큐리티 넘버

(8) Check 준비해가셨다가 달라는 돈 주세요..급행 아니면 check 두장으로 25불+15불 냅니다.

* 아이의 출생증명서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여권을 급히 신청하려 할때에는 병원에서 발급한 출생증명서나 분만에 관여한 의사의 사인이 담긴 레터도 효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신청하면 4~6주사이에 집으로 배달되어 옵니다.

헛걸음하시지 않도록 신청서도 미리 써가시고 시간도 잘 알아보시고(웹에나옴) 아이는 꼭 데려가지 않으셔도 됩니다.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