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샌디에고 에스디사람

타운 유익정보

은행관련 : 체크쓰는법 은행구좌 열기

sdsaram 0 32397
미국생활에 익숙치 않으신 분들이나 처음 방문하셔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난감하신 분들을 위해 앞으로 생활하시는 데에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모아서 에스디사람닷컴에서는 미국생활을 하면서 곤란을 겪을 수 있는 일들을 해결하는 방법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은행구좌 (Account) 열기

미국에 도착하면 우선 해야 할 일 중의 하나가 은행구좌 개설이다. 은행은 사무실이나 학교 집 가까이에 있는 은행을 선택하되 큰 은행을 선택하면 여행시 현금인출이 편리하므로 가급적 큰 은행에서 구좌를 열도록 한다. 주로 익히 들어서 알테지만 Chase Bank Citibank National Bank등이 전국적으로 통용되는 큰 은행들 중의 하나이다. 샌디에고의 경우 미국계 은행은 Bank of America Wells Fargo Bank Union of California Bank가 있고 컨보이 스트리트에 한국은행인 한미은행 중앙은행 지점이 있어 만약 영어에 서투르신 분은 한국은행을 방문하시어 계좌를 개설하는것이 좋을 듯하다.
은행의 개점시간이 아침 8시-9시 폐점시간은 오후 3-6시로 은행마다 다르다는 것도 염두해 두자.

■Acount 개설 하기

은행구좌를 개설하려면 여권과 ID카드 (신분등명서)등을 지참하고 은행의 접수계에 가면 된다. 인터내셔널 학생이 구좌를 틀때는 I-20 Form을 지참 해 가야 다시 방문하게 되는 번거러움을 피할 수 있다. 구좌를 열기 전에 미리 학교 International Student Office에 가면 지정 은행이 있어서 적은 예치금으로도 구좌를 개설할 수 있으므로 미리 학교 담당 오피스에서 확인하도록 하자.

보통예금 당좌예금을 비록하여 그 외에도 여러 종류의 구좌가 있지만 유학생이 꼭 필요한 체킹어카운트를 위주로 설명한다.

▶보통예금 (Savings Account)

한국에서 흔히 사용하는 은행구좌와 마찬가지이다. 이자가 발생하긴 하나 무척 낮으며 (약 3% 이내) 현금인출은 ATM (Auto Teller Machine)카드나 은행에 가서 직접 인출한다. 또한 이 구좌를 갖기 위해선 소셜 시큐리티 번호가 있어야한다.

▶당좌예금 (Checking Account)

개인 수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구좌로서 각종 공과금 납부 시 꼭 필요하다. 단 이자가 없다. 개인수표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을 예치 시켜야 하며 (은행마다 액수가 다름) 월 단위로 계좌의 밸런스가 일정금액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이 밸런스 이하로 내려갈 경우는 지불정지가 되거나 수수료를 내야 한다. 은행에 따라 서비스의 옵션에 따라 수표 서비스에 대한 댓가로 무료 또는 약간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구좌를 개설한 후에는 다양한 디자인의 수표를 선택하여 만들 수 있다. 이때 수표에 인쇄할 사항으로 이름 주소 전화번호를 선택하여 넣는다.

개인 수표(Personal Check)의 용도

집세 전화료 등 각종 공과금의 지불 및 쇼핑시의 지불 방법으로 사용한다. 물건을 구입한 장소에서 연월일 수취인의 이름 지불 액을 적은 뒤에 싸인을 하여 건네 준다. 이때 신분증명서로 운전면허증이나 크레딧 카드의 제시를 요구할 때도 있다. 전화료나 전기세와 같이 매월 지불하는 것은 수표를 이용 우편으로 발송할 수도 있다. 수표 번호를 알고 있으면 분실 시나 다른 상황에 해당은행에 지불정지를 요청할 수 있다. 개인수표의 이점으로는 다음과 같다.

- 현금을 갖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
- 은행에서 매달 반송되어 오는 수표를 영수증으로 대신할 수 있다. 따라서 바로 버리지 말고 몇 개월은 보관해 두는 것이 좋다.
- 가계부 역활을 대신한다. 언제 누구에게 어떤 이유로 얼마를 지불하였는지를 알 수 있다.

수표를 끊을 때에는 일련번호 월일 지불처 잔고액 등을 개인 체크북 안에 첨부되어 있는 기입란에 기입해 둔다. 분실시에는 이 기록을 참조하여 은행에 발급 취소 신청이나 지불 정지 신청을 을 할 수 있다. 개인수표의 결점은 사용범위가 제한되어 있다는 점이다. 거주지나 인접 도시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같은 주 안에서도 멀리 떨어진 곳이나 타 주에서는 받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타 주로의 송금은 가능하다.

개인 수표(Check)의 사용방법

check.gif

위에 예로 보인 수표의 앞면을 보면 자신의 주소와 이름이 좌측 상단에 위치하며 우측 최 상단에는 수표의 일련번호 그 아래로는 수표 발급일을 표시할 수 있는 Date를 적는 공간이 있다. 그 아래에 "Pay to the order of" 라는 타이틀 옆으로 긴 공백란이 있는데 이 란에는 누구에게 지불하는 건지를 적는 곳이다. 받는 사람의 이름이나 회사명을 적으면 된다. 이 난 바로 우측에는 "$" 표시와 함께 사각형 공간이 있는데 이곳에는 지불할 금액을 적는다. 이때 중간부터 쓰지말고 맨 앞부분부터 써야한다. 아래 줄에는 긴 밑줄의 여백과 여백의 끝에 Dollars 라고 적힌 난이 있는데 이곳에는 앞에서 설명한 사각형 안에 적은 금액을 영문으로 적는 난이다. 아래로 내려와 좌측 하단을 보면 "Memo"라는 공간이 있다. 이곳엔 지불용도를 적는 곳이다. 메모란 우측 옆으로 있는 밑줄이 그어진 난에는 이 구좌를 오픈할 때 사용한 본인의 서명을 적는 곳이다. 마지막 아래 최하단 중간에 본인 수표의 구좌 번호가 위치한다.

뒷면엔 "Endorse Here" 라는 공간이 있는데 이 난은 발급 시에는 아무것도 적지 않는다. 상대측으로 부터 수표를 받아서 입금시 본인의 서명을 이 난에 한다.

돈을 은행에 예치시키는 방법(Deposit)

은행에 가면 Deposit이라고 써있는 종이가 있다. 작성방법은 다음과 같다

deposit.jpg

1. 만약 디퍼짓할 돈이 캐쉬인 경우 이곳에 그 액수를 쓰면 된다


2. 받은 체크의 넘버를 이곳에 적는다
3. 받은 체크

의 액수를 이곳에 적는다.
4. 토탈 금액을 적는다

만약 자기 계좌번호를 모른다면 은행직원에게 자기 은행현금카드를 주고 그 카드번호에다 디퍼짓해달라고 하면 은행직원이 해준다.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