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샌디에고 에스디사람

타운 유익정보

지나친 다이어트…조기 노화 주의해야!

sdsaram 0 1053
[쿠키 건강] 젊은 여성들의 경우 무리한 다이어트를 반복하다 보면,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해 체내에 필요한 영양소나 수분이 부족해지기 쉽다. 전문가들은 피부 건강을 위해서는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가 필수이지만, 이러한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조기 노화'의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최근에는 굶거나 식사량을 반으로 줄이는 '반식 다이어트', 하루 한끼만 먹는 '1일 1식' 등이 늘고 있다. 이처람 본인 몸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지나치게 영양 섭취를 줄이면 체력이 저하되고,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처지고 잔주름이 생기는 등 피부 노화가 생길 수 있다.

또한, 과도하게 카페인을 섭취하면 이뇨작용이 촉진되어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는 탈수 현상이 생길 수 있는데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면 피부가 건조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박은상 웰스피부과 원장은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는 직접적으로 피부에 영양을 주거나 보습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며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영양과 수분 부족, 피부에도 영양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생활, 충분한 수분 섭취 등이 중요하다. 식사량을 과도하게 줄이는 극심한 다이어트로 인해 영양 결핍이 생기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체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피부, 머리카락, 손톱, 점막 등에 변화가 생긴다.

영양이 부족한 상태가 계속되면 피부 노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젊은 나이에도 심각한 피부 처짐, 주름, 피부 건조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피부결이 거칠어지고 탄력이 떨어지면서 피부 처짐이 생기고, 면역력과 회복력이 떨어져 쉽게 상처가 나고 치유가 더디게 진행되면서 부종이 나타나기도 한다.

입안에 상처나 나거나 잇몸에서 출혈이 생기고 각질이 일어나고 전체적으로 피부색이 칙칙해질 수 있다. 만약 이런 상태에서 외상이 생기거나 수술을 하게 되면 회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커피나 홍차와 같이 카페인이 든 음료를 자주 마시는 것도 피부 건강에는 악영향을 미친다. 커피나 홍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자주 마시면 이뇨작용이 활발해지며 수분을 많이 배출하게 된다. 특히 순수한 물로 수분을 섭취하지 않고 음료수로 수분을 섭취하는 습관이 생기면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체내의 수분이 부족해지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다시 음료수를 찾는 악순환이 반복돼 만성적인 탈수 증상을 겪을 수 있다.

◇운동과 식이조절 병행…평상시 충분한 수분섭취 필요

영양부족과 수분섭취 부족으로 조기노화가 생기지 않게 하려면 장기간으로 계획해 건강한 다이어트를 실천하고 평소 순수한 물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식이조절로만 살을 빼려고 해서는 안 된다. 섭취 칼로리를 과도하게 줄이면 나중에는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한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필수 영양소의 비율을 맞춘 식단으로 평소 보다 약간 양을 줄여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유산소 운동근력 운동을 병행해 체력을 키우면 요요현상을 예방할 수 있고 급격한 다이어트로 피부에 탄력이 떨어지는 걸 예방할 수 있다. 만약 운동으로 잘 빠지지 않는 부위가 있다면 네오울트라와 같이 부분적으로 몸매교정에 도움이 되는 시술을 받는 것도 한 방법이다.

영양상태나 수분 부족으로 인해 나타나는 피부 변화는 너무 오래 방치하지만 않는다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는 등의 관리를 해주면 금방 회복된다. 그러나 이미 피부 처짐이 심해지고 주름이 생겼다면 관리만으로는 개선하기 힘들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피부 탄력을 개선하는 피부과 시술로 개선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초음파를 이용한 리프팅 시술로 간편하게 피부 처짐 개선이 가능해졌다. 대표적인 초음파 리프팅인 더블로는 기존 진피층을 타겟으로 한 레이저 시술보다 깊은 피부 근막층에까지 작용해 피부의 자가재생력을 극대화 시켜주는 시술로, 콜라겐 재생이 촉진되어 피부탄력증진, 주름 개선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는데, 단 1회 시술로도 피부가 당겨지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songbk@kukimedia.co.kr

*도움말=박은상 원장(웰스피부과)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