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샌디에고 에스디사람

타운 유익정보

“커피 대신 마시면 살 빠지는 한방차 어떠세요?”

sdsaram 0 901
커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동시에 커피를 대체할 차(茶)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그 중에서도 비만을 예방이나 치료에 도움을 주는 한방차도 적지 않은데,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고 비만까지 예방하는 한방차에 대해 알아보자.

의이인차(율무차)
의이인은 흔히 율무라고 하는 식품이다. 쌀에 비해 칼로리가 낮고 이뇨작용을 돕는 효과가 있어 주로 당뇨병 환자들의 다이어트식품으로 이용된다. 또 근래에는 항암작용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학계에 보고되면서 항암식품으로도 쓰이고 있다. 깨끗하게 씻어 말린 의이인, 즉 율무를 1.5kg을 살짝 볶아 분말로 만든 후 3스푼(약 45g)씩을 뜨거운 물에 타서 차로 마신다. 이를 한달간 식간과 식전에 복용하면 식욕도 크게 감소되고 혈액도 맑아져 월 1kg 내외의 체중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여드름이나 기미 등이 없어져 피부가 깨끗해지는 생각지도 않았던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구기자
구기자는 지구력 및 정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어 오던 약재이다. 약 50g의 구기자를 물 500cc에 넣고 30~40분간 끓인 후 3등분해 복용한다. 이를 하루에 3번 식후 1시간마다 복용한다. 이 차는 특히 체중 감량을 위해 식사의 양을 줄일 때 다른 사람들에 비해 몹시 허기를 느끼며 지구력이 떨어지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의이인차와 혼합해서 복용을 하게 되면 더욱 더 효과적이다. 식욕이 좋으면서도 변비증세가 있을 때에는 숙지황과 감초를 적당량(구기자보다 적은 양)첨가해 마시면 좋지만 이럴 경우에는 한의사와 상담 후 하는 것이 좋다.

방기차
방기 20g과 감초 3g을 깨끗하게 씻어 약 600cc의 물에 넣고 은은하게 30~40분간 끓인 후 3등분하여 만든다. 1일 3회 식사 30분 전에 마시면 식욕 조절은 물론 소변배출이 원활해진다. 특히 몸이 붓는 듯하면서 체중이 증가되는 비만증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

옥수수 수염차
옥수수 수염은 화학적 이뇨제와는 달리 완만한 이뇨작용이 있는 천연 약재로서 값도 매우 저렴하다.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부기가 있으면서 체중이 증가하는 비만한 사람이 섭취하면 좋다. 단,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삼가해야 하며 집에서 달여 복용할 때는 1회에 20g 내외에서 점차 양을 늘려야 한다.

< 감수 = 김상우추앤추한의원 김상우 박사 >

Hidoc 편집팀 hidoc@hidoc.co.kr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