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게시판

명쾌하게 국제운전면허와 차량구매 관련해서 답변해주실 스마트한 선생님 계신가요?

황드럼 28 9505

안녕하세요 6개월 정도 어학연수를 가려는 학생입니다!

제가 한국에서 운전경력은 9년정도고 국제운전면허를 발급해서 갈 예정입니다.

 

1. 제가 국제운전면허를 소지하면, 미국에서 미국운전면허를 따지 않고도 중고차를 사서 타고 다닐수가 있나요?

 

2. 국제운전면허를 소지했을때와 미국 운전면허를 새로 땄을때 자동차 보험료가 다른가요?

 

3. 국제운전면허를 소지하고 있으면 DMV 클레어몬트 에서 시험을 볼때 미국운전면허를 소지한 동승자가 필요한가요? 

알려주는 사람도 없고 중고차 딜러분들의 말도 다 다르고... 정말 답답합니다. 스마트하신 선생님! 꼭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28 Comments
jung ahn 2020.02.22  
AAA같은 큰 보험 회사에 전화해 보세요.
Jay0922 2020.02.22  
제가알기로는...
1.가능한걸로알고있습니다
2. 보험료가 더비싼갓으로 알고있습니다.
3. 동승자 필요합니다. 국제면허를 가지고있다고해서 면허취득에 따로 이득이있는것은 아닌것으로 알고있습니다.
Jay0922 2020.02.22  
아 그래도 적어도 필기는 통과해야 가능하겠네요
-자 2020.02.22  
1. 여행이아닌 거주의 목적을 가진자는 캘리포니아에서 국제면허증 인정이 안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여행목적자도 국제면허로는 한달까지만 가능하다들었는데 구글에 캘리포니아 관련법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2. 개인적인 경험상 국제면허일때 보험료가 더 비쌌습니다.
3. 국제면허소지여부 상관없이 다른주의 면허가 있지 않은이상 캘리포니아는 필기, 실기 시험 다 봐야하고 실기시 동승자 필요합니다.
황드럼 2020.02.22  
오... 감사합니다. 혹시 그럼 보험을 국제운전면허로 들어서 중고차를 타고다니다가 미국유전면허가 나오면. 보험을 바꿀수 있나요?
2020.02.22  
제가 알기로는...
차량을 사고파는 것은 면허증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개인거래. 딜러샾에서 사는것도 다들 해줍니다. 딜러샾에서는 차량을 구매할때 차량보험을 들어야 차키를 줍니다. 그래서 차량보험을 미리 알아보고 차를 구매하고 구매시 차량 vin넘버를 보험회사에 가르쳐주고 보험을 등록해야 합니다. 이때 국제면허로 등록하게되면 보험료를 두배정도 요구하는 곳도 있다고 하네요. 얼마전 캘리법이 바뀌어서 국제면허증으로 보험등록을 잘안해준다고 하였고 그래서 비싼보험을 들어야한다는 소식을 듣긴했는데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저렴한곳을 찾아서 등록하세요.  등록후 캘리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면 발급받은 번호를 보험회사에 알려주면 보험료는 할인됩니다. 그리고 일단 좋은(?)보험설계사는 실기시험을 붙었을때 나오는 임시번호로도 보험등록을해주기도 합니다. 사람마다 달라서... 그리고 보험을 등록하고 조기종료하는것은 언제라도 가능합니다. 보험을 조기종료하면 그동안 지불했던 금액에서 차액을 돌려줍니다.
실기시험은 캘리면허소지자가 동반되어야하는것이 법입니다만 가끔 신경을 안쓰는 감독관도 있어서 동승자없이도 면허시험으로치르는 경우도 많이 있었습니다.
빠른 면허시험을 위해서는 한국에서 온라인으로 미리 시험 날짜를 잡고 오는것이 시간절약을 할 수있어서 좋습니다. 차량구매도 이곳저곳 잘알아보고 사시는것이 바가지,사기를 당하지 않습니다.  6개월이면 면허증을 취득하고 차량을 구매하는 과정이 굳이 필요한지는.. 개인의 선택이라..
2020.02.22  
좋은(?)보험설계사는 실기시험이 아니라 필기시험입니다. 오타..
유경험자 2020.02.22  
1. 가능합니다. 한국인 딜러에게 사서 눈탱이 맞지 마시고, 오셔서 carmax 매장에 가셔서 구입하세요.

2. 보험료가 비쌉니다. 그러니 오셔서 캘리포이나주 면허를 취득하세요. 재계약 때는 메이저 회사와 계약할 수 있고 가격도 더 저렴합니다.

3.  클레어몬트 dmv는 동승자가 없어도 실기(주행) 시험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면허증 소지자라면  동증자 필요 없고 혼자 가서 시험 보실 수 있습니다. 저도 그렇게 했고 제 주변 지인들도 재작년부터 올해 2월까지 동승자 없이 시험 보았습니다. 다만, (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다른 dmv에서는 동승자가 필수입니다. 클레어몬트 dmv는 실기 시험 예약하기가 무지 빡셉니다. 자리가 없거든요. 참고하세요.
황드럼 2020.02.23  
저는 craigslists 로 중고차를 사고싶은데... 추천하진 않으시나요?
유경험자 2020.02.22  
보통은 오늘 기준으로 2~4달 뒤에나 자리가 있을 겁니다. 그러니 일단 예약을 해 놓고, 자주 DMV 사이트에 접속해서 앞선 날짜에 빈 자리가 생기면 예약을 다시 할 수 있습니다. 다른 DMV에는 더 자주 자리가 나고요.
황드럼 2020.02.23  
아... 혹시 온라인 신청할때 어떤항목 체크해야되는지 아세요?
온라인 예약사이트 가면
1. items를 선택하라고하고
2. real ID 혹은 DL/ID 이런걸 선택하라고하고
3.reasonable accommodations 라는 것도 체크를 할지말지 선택해야되는데...
거기 살고있는 필리핀사람에게 물어봤는데 그친구도 이해가안된다고 뭘 선택해야될지 모르겠다고 하더라구요...
유경험자 2020.02.23  
1.  craigslists 말고, 돈 조금 더 주더라도 구입 후에 문제 발생 시 케어 서비스가 있는 carmax 같은 업체에서 사는 게 좋습니다. 대형 업체인 만큼 판매하는 차에 대해서는 꼼꼼하게 정비한 후에 판매하는 것 같습니다.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이고 막상 개인 거래로 샀는데 차에 문제 생기면 진짜 짜증나거든요.

2. 필기 시험은 거의 대기 없이 보실 수 있어요. 따로 예약 안 하셔도 됩니다. 그냥 오셔도 돼요. 문제는 실기 시험입니다. 실기 시험은 필기 시험 후에 임시 번호를 받으시고, 그 번호를 예약할 때 입력해야 합니다. 그냥 오셔서 필기시험 보시고, 그다음에 여기에서 실기시험 예약하세요.
황드럼 2020.02.23  
명쾌한 답변 감사합니다! 그러면 일단 필기시험을 보려면 여권하고 비자하고 주소확인 종이가2개 필요한데. 주소확인 종이를 구하려면 1.통신사에서 개통후 증명서같은거 받기, 2. 은행가서 계좌만들고 주소확인 증명서 받기 요렇게 2개 준비하면 되겠군요!
유경험자 2020.02.24  
맞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대로 하시면 됩니다.  여

기에서 유학하는 사우디, 쿠웨이트 등 외국 학생들은 1년 정도 머무르면서도 자국 면허증+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하고 다닙니다. 면허 취득할 생각을 전혀 안 하지요.

사고 처리 시에도 문제 없습니다. 저도 여기 샌디에고에서 사고나서 처리해 보았는데, 당시 현지 면허가 없었고요. 아무런 문제가 없이 보험 처리하고 렌터카도 받고 잘 마무리했습니다. 여기도 똑같이 사람 사는 곳입니다.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아래 잘못된 정보들이 많네요.

UCSD로 오시는 거라면 UCSD Extension에 오시는 거겠네요. (SDSU로 오시는 것일 수도 있겠고요.) 8주짜리 프로그램으로요. UCSD에는 언어와 문화 코스로 주당 20시간 프로그램이 있고, 학문 영어 집중 코스로 25시간 코스가 있습니다. UCSD Extension으로 오시면 주차는 구입 기간 안에 D퍼밋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도 구입할 수 있어요. 그러면 Gilman Port 쪽에 P.386이라고 주차장이 있습니다. 거기에 주차하시고 10분 정도 걸어서 Extension에 오시면 됩니다. 약 100일 정도에 180~200달러 사이였던 것 같습니다. 만약 주차비가 아깝다면, Gilman Port에 무료로 주차하는 곳이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거기를 이용하지만, 흙바닥이고 먼지가 많이 날리며, 좀 더 많이 걸으셔야 합니다. Extension까지 15분 정도 걸립니다.

Extension 건물 바로 앞에 주차하거나 그 근처 Pangea 주차장에 주차할 수 있습니다. 시간당 3달러로 비싼 편입니다.
유경험자 2020.02.24  
저는 샌디에고에 와서 면허 취득 전에 사고도 경험했고, 면허도 6개월 후에 취득했습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시험도 3번이나 보았는데 클레어몬트 dmv에서는 동승자 확인 안 합니다. 실기시험 감독관이 3명 정도 되는데 3명에게 다 물어봤습니다. 필기 시험은 오셔서 아무 데서나 보셔도 됩니다. 예약하셔도 되고 안 하셔도 됩니다. 실기 시험도 실기 시험 합격한 후에 dmv에 종종 접속해서(특히 밤 늦은 시간이나 새벽 시간에) 확인해 보면 앞선 날짜에 자리가 납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유경험자 2020.02.24  
샌디에고에서 차 없으면 불편합니다. 6개월 머무르신다면 굳이 비싼 중고차를 살 필요는 없고, 10000달러 이하로 고르시기 바랍니다. 한국인 딜러는 거르시고요.  차가 없으면 이곳저곳 다니기 불편합니다. 차가 있는 게 확실히 편하고요. 특히 집에서 UCSD까지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가 아니하면, 한 번에 바로 가는 버스가 있는 게 아니라면 차는 꼭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다른 곳 여행하거나 이동할 때도 많이 편합니다. 여기는 대중 교통이 조금 불편하기 때문이지요.
유경험자 2020.02.24  
6개월 어학연수를 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실 눈에 띄게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아직 오시기 전이니

https://www.youtube.com/watch?v=rItWP8o_Pjw&t=316s

이 영상을 꼭 한번 보고 준비를 해서 오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황금 같이 소중한 시간을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고, 영어 실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 노출 환경을 늘리고 회화 연습을 하기 위해 샌디에고에 오시면 원어민에게 튜터링(1:1 과외) 받으시기 바랍니다. 1주일에 1번 정도라도 좋습니다.
UCSD학생 2020.02.24  
유경험자님의 말이 다 맞지만 학교에서 학부생들의 S파킹 구매 제한을 걸고 나서부터 D파킹도 자리가 없어 지고있는 추세며, Pangea도 시간대에 따라서 V파킹도 없어요. 학교에서 파킹 찾는건 여간 쉬운 일은 아니지만 불가능은 아니긴 합니다. 제가 직접 Gilman Port쪽 P386에 주차해본적은 없지만 주변 친구들이 주차 하기 어렵다고 하는걸 보면 P386도 시간대에 따라 주차를 못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Center hall앞에 있는 발레 이용하는데 거기 조차도 오전 10시쯤 되면 만차가 됩니다.

밑에 부가설명님처럼 원칙과 현실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구글에 캘리포니아 국제면허라고 검색만 해도 나오지만
http://www.radiokorea.com/m/news/article.php?uid=243456
http://ask.koreadaily.com/ask_read.asp?qna_idx=67168&branch=
캘리포니아는 국제면허를 면허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걸리면 무면허와 동일 하지요. 하지만 경찰관의 재량이기에 안받는 운 좋은 사람도 있고 무면허 딱지를 받는 운 안좋은 사람도 있지요. 미국에 기분좋게 6개월간 어학 연수 오시면서 불편한 일을 겪지 않을려면 에초에 예방하는게 좋은것이니 미국 면허를 빨리 받고 차량을 구매하시는게 좋지만, 현실적으로 면허를 받을때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우선 필기시험을 보러 갈때 여권 비자 i20 주소증명 등등 챙겨 가셔야지 신청이 가능하신데, 주소증명이 없으니 우선 한달을 기다리셔야하고, 필기를 본 이후, 유경험자님 말대로 새벽에 접속하셔서 최대한 빠른날에 예약을 잡으셔야합니다. 한국에서 아무리 운전을 오래해도 미국 실기 시험은 다릅니다. 한국과 다르게 주의 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extension의 경우 결석일수가 며칠이 넘어가는 순간 i20는 취소가 되버리고 미국에서 더이상 체류하실수있는 신분이 되질않습니다. 그러면 한국으로 다시 돌아가셔야하지요. 그러니 우선 샌디에고에 오셔서 첫 며칠동안 학교에 우버를 타시고 오셔서 주차가 가능 한지 일주일간 한번 상황을 지켜보시고 나서 주차증을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유경험자 2020.02.24  
몇 가지 더 알려드리면, Extension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오전에 수업이 시작되기 때문에 주차 공간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P386은 오전 10시 이후에 가도 자리가 있습니다.

다만, 익스텐션 건물 앞 P303이나 PANGEA 주차장은 V(Visitor) 칸이 적기 때문에 댓글로 UCSD학생 분이 말씀해 주신 것처럼 10시 이후에는 자리를 맡기가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황드럼 2020.02.27  
오.....!!! 좋은팁 감사합니다 선생님!!!
부가 설명 2020.02.23  
1. 차량 구매는 면허와 관련 없습니다.
2. 보험은 비쌉니다.
3. 원칙과 현실은 다릅니다. 시험관이 확인했는데 없으면 시험 못 보는 겁니다.

부가

황드럼님께서 어학연수라고 하셨으니 F1비자로 생각하고 말씀드릴께용 -자님 말대로 1달 이상 거주 목적일경우 (F1도 거주) 국제면허는 인정이 안돼요 경찰관마다 다르지만 어떠한 사유로 pull over됐을경우, 기본티켓+무면허티켓 두가지 입니다. 경찰관의 확인 방법은 기본적으로 여권+국제면허증을 제출해야하기때문에 신분이 나타납니다.

주소지 증명의 경우, 증명서가 보통 한달 뒤에 나옵니다. (은행 계좌 열고 한달뒤에 statement가 나옵니다)

면허증을 받기 위해서 필기를 보고 실기를 봐야하는데, 실기 예약은 필기 시험 본 이후에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황드럼님께서 미국 오시고, 은행가셔서 주소지 증명 하나 만드시고, statement가 나오는 다음달에 필기를 보시고, 실기 예약은 황드럼님이 미국에 도착한 후, 3달-5달후에 가능합니다.

그리고 캘리포니아 dmv 자체가 일처리가 느려서 실제 면허는 합격이후, 1달에서 5달 사이에 (평균 3개월) 우편물로 도착합니다. 물론 임시면허는 나옵니다.

어학 연수를 UCSD로 가시는거 같은데, UCSD에는 파킹 자리 없으니 차량을 안타는걸 추천드립니다. 우버나 버스타고 다니시는게 가장 현명한 선택입니다. 따라서 6개월간 연수 하실 예정이시면 통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고, 주말에 필요할때 렌터카 이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황드럼 2020.02.24  
허허.. 그럼 국제운전면허를 갖고서 렌트하는데는 문제가 없나요? 아니면 그것도 미국면허가 있어야 더 저렴하거나 그런가요?
부가 2020.02.24  
렌터카는 국제면허로 빌리는데 문제 없습니다. 문제는 늘 경찰이죠... 저는 예전에 경찰한테 걸린적이있었는데 그때 저한테 너는 여기 학생이고 거주 목적을 갖고있기 때문에 켈리포니아 면허를 받아야한다 라고 하면서 원래는 이러면 안됀다 하서더라구요 물론 경찰들도 케바케라 저도 확실한 답을 못드리겠어요.

일단 원칙상 국제면허는 정식 면허가 아니다. 켈리포니아에 3개월이상 거주목적이면 켈리 면허를 발급 받아야한다 정도 인거같아요.

그리고 밑에 댓글 보니깐 집이랑 학교랑 거리가 있는거 같은데.... 지금이라도 바꾸실수있으면 바꾸시는걸 강추드려요. 미국인데 에이 설마 주차자리 하나 없겠어? 진짜 자리 없어요.... 더군다나 ucsd extension의 경우 퍼밋(주차증) 구매가 안될수도 있어요.
황드럼 2020.02.27  
와우.... 알겠습니다.... ㅠㅠ
https://www.dmv.ca.gov/portal/dmv/detail/dl/dl_info#international

The State of California does not recognize an International Driving Permit (IDP) as a valid driver license (DL). California does recognize a valid driver license that is issued by a foreign jurisdiction (country, state, territory) of which the license holder is a resident.

캘리포니아는 IDP (국제면허증을) 정식 면허로 취급하지 않는다.  따라서 무면허로 운전하는거랑 같다.
그리고 윗분처럼 ucsd에서 주차자리 못찾아요. 그래서 다들 대중교통이나 자전거 타고 다녀요
황드럼 2020.02.24  
제 홈스테이 지역에서 버스타면 1시간이더라구요 차타면 17분이구요.
JasonLee 2020.02.24  
1. 제가 국제운전면허를 소지하면, 미국에서 미국운전면허를 따지 않고도 중고차를 사서 타고 다닐수가 있나요?

위에분들도 지적하셨지만, 캘리포니아는 국제면허증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한국 운전 면허증과 여권을 가지고 다니시는게 더 안전합니다. 차량 렌트시에도 한국 운전 면허증을 제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한국 운전 면허증도 님의 경우처럼 장기간 체류시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열흘 이상 체류시에는 캘리포니아 면허를 따셔야 합니다.

실기시험 날짜 잡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일단 walk-in으로 필기라도 봐두시고, 그 합격증과 한국면허증, 여권을 소지하고 다니시면 경찰에 혹시라도 잡혔을 경우, 설명이 가능합니다.

2. 국제운전면허를 소지했을때와 미국 운전면허를 새로 땄을때 자동차 보험료가 다른가요?

보험료는 사실 님처럼 처음 미국에 오신 경우, 운전이나 보험 history가 전혀 없기 때문에, 초기 보험료는 두가지 경우 별 차이가 없습니다.
예전에는 AIG나 국제 보험 회사 등에서 유학생이나 주재원 대상으로 하는 보험 상품이 있어서 한국 운전 경력도 인정해주곤 했는데, 보험 회사나 agent 마다 틀리므로, 일단 한국에서 운전경력 증명서를 영문으로 끊어오시면 보험료 인하에 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3번은 모름 ^^(캘리포니아 면허 딸때 타주 면허가 있어서 필기만 봤기 때문에)..
황드럼 2020.02.27  
명쾌한 답변 감사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