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게시판

영어 튜터 (English Tutor) Annie 를 추천합니다.

Skysky2727 0 410

안녕하세요. 제가 내일 출국하게 되어, 예전에 올린 글을 아래와 같이 한번 더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

 

1. 간단한 저의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 로펌에서 근무하고 있는 변호사이고, 2018년 7월에 University of San Diego School of Law에 Visiting Scholar로 와서 약 1년간 지내다가 2019년 7월에 한국으로 귀국할 예정입니다. 이곳 샌디에고에 와서 참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배우고 돌아가게 되었는데, 귀국 전에 저의 English Tutoring 경험을 공유하고,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자 이렇게 추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실 제가 이렇게 글로써 누군가를 추천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그만큼 진정성을 담아서 신중하게 추천한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2. Annie와의 튜터링을 하게 된 계기 및 목적

 

저는 같은 직역에 있는 동료의 소개로 2018년 8월에 이곳 샌디에고에서 Annie 라는 English tutor를 처음 만나게 되었고 그때부터 현재까지 약 1년여 동안 tutoring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과거에 외국 거주 경험이 전혀 없었고, 미국도 이번에 처음으로 오게 된 것이라서, 이번 기회에 한국에서 배웠던 ‘교과서 영어’가 아닌, ‘실제로 활용이 가능한 영어’를 배우고자 하는 바람이 컸습니다. 책이나 일방적인 강의로 영어를 배우는 것은 이미 한국에서도 경험을 했었기에, 미국에서는 보다 실질적이고 살아있는 영어를 배우고 싶었습니다. 감사하게도, 저는 Annie를 만나서 함께 한 지난 1년여 동안 위와 같은 목표를 충분히 달성했고, 저와 같은 바람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 자신 있게 Annie를 소개해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에서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3. Annie의 수업 진행 방식

 

Annie는 특별히 교재를 정하지 않고, 각 학생별로 그들이 원하는 수준과 주제에 따라 개별적인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참고하실 수 있도록 저의 경우를 말씀 드리자면, (i) 카페에서 만나 차를 마시면서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free talking 을 기본으로 해서 필요에 따라 다양한 식당에서 식사하기, 쇼핑하기, 영어로 이메일 작성하기, 대면하지 않고 전화 통화로 영어를 사용하기, 발음교정, 영어 드라마 시청 및 그에 대한 의견 나누기 등의 방식이 있었고, (ii) 주제는 일상 생활, 한국의 문화, 미국의 문화, 한국에서 저의 업무 분야, 미국 생활에서의 에피소드 등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기본적인 free talking 외에 writing 등의 tutoring 방식에 대해서는 수업료 rate 가 다르므로 이 부분은 필요하신 바에 따라 Annie 와 직접 상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미국의 다른 지역에서 저처럼 law school을 다니고 있는 동료 변호사와 서로의 tutor에 대해 이야기를 할 기회가 있었는데, 그 친구는 한국에서 1:1 영어 과외를 받는 것이나 미국에서 tutoring을 하는 것이나 별반 다를 것이 없다고 하였음에 비하여, 저는 Annie와의 경험을 이야기해 주면서 한국에서는 이런 tutoring을 받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Annie와의 수업의 가치에 비추어 볼 때, 그리고 다른 tutor들의 일반적인 수업료에 비해서도, Annie의 수업료 rate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었습니다.

 

Annie와의 수업은 말씀드린 바와 같이 기본적으로 까페에서 만나 자유로운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진행되며, 여러분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제가 있다면 Annie는 어떠한 주제에 대해서도 적극적이고 열린 마음으로 응해줍니다. 저는 주로 제가 먼저 그 날 이야기하고 싶은 주제를 생각해 가서 그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는데, 예컨대 변호사로서의 저의 업무 내용에 대해 먼저 설명을 하면 Annie가 그에 대한 follow up 질문들을 하거나, 제가 미국에서 생활하면서 느낀 궁금한 점에 대해서 먼저 질문을 하면 Annie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 또는 배경에 대해서 설명을 한 후, 제가 그에 대응하는 한국 문화에 대해서 다시 이야기하는 등의 방식이었습니다.

 

4. 수업료 Deposit 관련

 

구체적인 수업 진행 방법 및 수업료 등에 대해서는 Annie와 직접 상의하시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우선 참고로 말씀드리면 Annie는 수업 시작과 동시에 첫달 수업료와 별도로 추가로 1개월치 수업료를 deposit으로 받아 두었다가 그것을 수업 시작 후 여섯 번째 달의 수업료로 충당합니다. 즉, 6개월 후의 1개월치 수업료를 시작할 때 deposit으로 미리 받아 두는 것입니다(참고로 6개월 이후로도 수업을 진행할 경우, 그 이후로도 계속 deposit 은 남게 되고 최종적으로 마지막 수업을 하는 달의 수업료로 충당됩니다). Annie에 의하면 이러한 deposit은 1~2개월 간 짧게 수업을 하고 그만두는 학생 보다는 최소한 6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꾸준하게 수업을 진행할 의지가 있는 학생을 만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제가 느끼기에도, 6개월째 되는 달에는 수업료를 낼 필요가 없으므로 결국 중도에 그만두지 않는 한 경제적으로는 동일하고, 한편으로 스스로에게도 일정 기간 이상 튜터링을 꾸준하게 받도록 하는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5. Annie의 특징 및 장점

 

제가 바라본 Annie는 친화력이 매우 뛰어났습니다. 학생들에게 친절하고 친근하게 다가가는 것은 기본이며, 함께 까페에 가면 그곳에 있는 직원들과도 뛰어난 친화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처음 보는 사람들과도 격의 없이 대화하며 친근하게 다가가는 Annie의 모습을 보면서 그러한 관계에서 사용하는 영어는 물론 사람 대 사람으로서의 communication 기술도 함께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변호사라는 저의 직업 때문이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어떠한 주장 또는 사실에 대한 근거와 논리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는데, Annie는 어떠한 주제에 대해서도 열린 마음으로 접근하면서도, 그것을 논리적으로 찬찬히 설명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제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제가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Annie가 보여준 공감 능력이었는데, 제가 서투른 영어로 어떠한 이야기를 해도 깊이 경청해 주었고, 단순히 고개를 끄덕이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공감해 준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한국 문화에서 무척 중요시되는 ‘나이’를 넘어서, 서로 진정성 있게 대하는 시간들을 통해 진실된 의사소통의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그야말로 ‘친구’라는 감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6. Annie와의 수업을 통한 배움 및 저의 변화

 

사실 저는 미국에 처음 왔을 때만 해도 인간 관계에서도 매우 분석적이고 건조한 편이었습니다만, 지난 1년여간의 미국 생활 동안 타인과 외부에 대한 열린 마음을 많이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배움과 변화에는 Annie가 매우 큰 도움을 주었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Annie와의 수업은 단순히 몇시간 동안 영어로 말을 하는 것이 그치지 않았고, 그러한 대화의 내용 자체에서 많은 깨달음과 배움을 얻었습니다. 혹시 짧은 시간 안에 집중적으로 text book을 통해 영어의 기술적인 향상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오히려 Annie는 찾으시는 tutor에 해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어로 대화하는 것을 통해서 서로를 이해하고, 새로운 문화를 이해하고, 어떠한 case에 대한 전략, 그리고 생활과 삶에 대한 멘토링 등을 원하신다면,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다시금 영어 실력 또한 자연스럽게 향상됨을 원하신다면, 저는 Annie가 여러분께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처음에 단순히 English tutor를 구한다고 생각했지만, 지난 1년여의 기간 동안 tutor가 아닌 mentor이자 친구를 얻었습니다. Teaching을 할 수 있는 tutor는 많지만, guide를 할 수 있는 tutor는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단순히 돈으로는 살 수 없는 mentor를 만났고, 여러가지 guide를 받았습니다. 두 달 뒤에 한국으로 돌아가면, 이곳에서의 Annie와의 수업이 무척 그리울 것입니다. 

 

7. Annie의 연락처

 

부디 제 짧은 글이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Annie의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화를 하시거나 문자 메시지를 남기시면 Annie가 답장을 드릴 것입니다.

 

Annie 연락처: (858) 877-3097

 

8. 기타

 

참고하실 수 있도록 최근에 다른 분이 쓰셨던 Annie 추천 글 링크를 아래에 추가해 두었습니다.

 

http://www.sdsaram.com/bbs/board.php?bo_table=board&wr_id=498442

 

감사합니다.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