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게시판

차 렌트 관련 질문 드립니다.

지나가던학생 10 2162

안녕하세요.

차 렌트 관련 질문 드립니다.

 

제가 알아본 바로 샌디에고 도착 기준 10일안에는 국제 운전면허로 운전 가능하고, 그 이후는 샌디내 면허를 따야지만 운전을 합법적으로 할 수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만.

최근에 지인을 통해서 듣게 된 것이, 국제 운전면허로 랜트한 차가 보험이 있다면 굳이 샌디면허가 없어도 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것에 대한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싶어 질문을 올립니다.

그리고 만일 이게 사실 이라면 보험이라는 것이 렌터카 업체에서 적용하는 보험만 있어도 되는 것 인지 아니면 제가 스스로 보험을 하나더 오픈해야 하는 것인지 여쭤 봅니다.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10 Comments
청마루Q 2019.06.17  
그럴일이 없겠지만
패트롤에 걸리면 여행자라고 해야합니다
만약에 J1 비자 등으로 오셔가지고 정직하게 나 J1이오 하거나
여행자신분이 아님이 노출되면
무면허 크리까지 같이 맞으십니다.
보험은 렌터카 업체 보험만 있어도 되는데.. 그게 상당히 비쌀겁니다
샌디면허 딸만합니다. 저도 입국후 SSN없이 3주만에 필기 실기 마치고 interim 면허로 다니다가 SSN나오고 전환했습니다
지나가던학생 2019.06.19  
답변 감사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한번 더 확인해 보길 잘 한 것 같습니다.

지금 현재 미국에서 인턴을 했던 상태라 SSN이 발급 되어 있는데 그러면 면허를 따게 되면 전환을 할 필요없이 바로 발행이 되는 건가요?

그리고 필기 시험은 예약을 할 필요없이 새벽부터 가서 기다렸다 시험을 쳐도 무방 한 건가요? 예약 시험은 지금 이미 꽉 찬 상태라 예약이 불가능 하다고 되어 있네요...

마지막으로 실기 시험은 면허소지자를 동반하여 시험을 보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동반자를 어떻게 구하였고 또한 차는 어떻게 구하셨었는지..

질문이 참 많네요 ㅠ
oliviakim 2019.06.17  
사실이 아닙니다. 차 보험 유무는 사고났을때 대인대물 처리할 대비가 되어있냐의 차원이고, 면허는 운전자가 운전할 자격이 있느냐, 즉 전혀 다른 문제에요. 차 보험이 있다고 면허가 없어도 되는 것은 아니죠. 말씀하신 것처럼 입국 후 열흘 지나면 무조건 캘리 면허가 있어야 해요. 없으면 국제면허가 있어도 무면허 입니다. 인정 안됩니다. 노파심에 말씀드리면 입국 열흘지나 국제면허만 가지고 렌트카 몰고 다니다가 패트롤에 걸렸을때 윗분 말씀처럼 여행자라고 속이는거 정말 위험합니다. 제가 아는 분이 그렇게 했는데 ESTA 기록 증명 못해서 무면허로 코트 다녀오시고 벌금내셨어요. 어떤 신분이신지 얼마나 체류하실지는 모르지만 미국에서 가능한 범법은 아예 시도하지 마세요. 걸리지 않았을때야 편법이 쉬워보이지만 걸리고나면 후회합니다. 일단 들어오시면 면허부터 따세요. 한국에서 운전 수월하게 하셨으면 금방 따실거에요.
지나가던학생 2019.06.19  
답변 감사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한번 더 확인해 보길 잘 한 것 같습니다.

필기 시험은 예약을 할 필요없이 새벽부터 가서 기다렸다 시험을 쳐도 무방 한 건가요? 예약 시험은 지금 이미 꽉 찬 상태라 예약이 불가능 하다고 되어 있네요...

마지막으로 실기 시험은 면허소지자를 동반하여 시험을 보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동반자를 어떻게 구하였고 또한 차는 어떻게 구하셨었는지.. 차를 미리 구입하고 나서 그 차로 시험을 치는 건 가요 아니면 다른 차 소지자를 돈을 주고선 고용하여야 하는지...
olivia9276 2019.06.19  
필기 시험은 시험보시기 전날 dmv캘리 홈페이지 들어가서 미리 온라인 등록하시면 됩니다. 별도 예약 개념이라기 보다는 현장에서 서류 작성하는 시간 줄이기 위해 미리 입력하는 거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마지막 화면에 뜨는 확인코드 메모해두시구요. dmv가셔서 기다리셨다가 거주지증명과 본인 비자관련 서류, 여권, 확인코드 보여주고 납부하고 필기시험 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아침 8시쯤 도착해 시험 접수하고 10시 반쯤 시험 다 치르고 나왔습니다. 복불복이긴 하겠지만 최근 여러번 다양한 업무로 dmv 갔었는데 3시간 넘긴적은 없었습니다.

제 경우는 운전면허학원 통해 해결했었습니다. 당시 차량 대여 및 운전면허 소지자 동승 가능여부만 문의했는데, 2시간 연수 받는 조건으로만 가능하다셔서 연수받고 당일 차량대여+선생님 동승 했었습니다. 한국에서 무사고 운전이었고 나름 운전 잘 한다고 생각해서 사실 운전 연수 받는게 손해처럼 느껴졌었는데 결과적으로는 연수받기를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과 도로상황, 법규, 신호체계가 약간 달라서 면허 딴 이후에 운전 적응하는데 큰 도움 되었고; 모르고 봤으면 한번에 합격 못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은 중고차 딜러샵에서 미리 차 구입하시고 보험가입 하신 후 동승자만 구해 시험 보시는 분들도 봤습니다. 어차피 차 구입과 보험가입은 면허 딴 이후에도 바로 하셔야 하니 운전 연수 등으로 이중으로 안 들어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청마루Q 2019.06.19  
이건 좀 개꿀팁인데
자기전에 자정되면 매일매일 예약을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DMV 예약 취소물량이 실시간으로 반영되는게 아니라 자정쯔음에 갱신되는거 같더라구요
1주일정도 자기전에 습관적으로 들어갔었는데 전 그때마다 시간이 나서 쉽게 예약했습니다
지나가던학생 2019.06.21  
꿀팁 감사합니다! 사실 필기는 걱정 안되는데 실기가 걱정이네요. 차는 어떻게 구하고 동승자도 어떻게 구해야 할지...
tonysd 2019.06.24  
Q. "필기 시험은 예약을 할 필요없이 새벽부터 가서 기다렸다 시험을 쳐도 무방 한 건가요? 예약 시험은 지금 이미 꽉 찬 상태라 예약이 불가능 하다고 되어 있네요..."

A. 네. 아침 일찍 가셔서 기다리셨다가 필기시험을 치셔도 됩니다. 제가 가본 곳 중에서는 DMV Office - San Marcos Rancheros 에서 가장 대기 줄이 짧았고 대기하는 공간도 쾌적했습니다.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두시간 정도 기다렸습니다. 스마트폰 배터리 완충해서 가시거나 읽을 책 챙겨가시면 될 겁니다.
SDSU시니어 2019.06.25  
하하... 거기는 너무 멀어서 못 가겠네요..ㅠㅠ
Claremont DMV 또는 California Department of Motor Vehicles 둘중에 하나인데...
아무래도 Clarement DMV 덜 하겠죠?
그리고 아침 8시에 여는 걸로 알고 있는데, 6시부터 가서 기다리거나 그래야 하나요?
아니면 적당히 7시 30쯤 도착하면 될까요?
tonysd 2019.06.25  
저는 Carmel Valley 사는데 DMV San Marcos 까지는 30분 걸리고, Clairemont DMV Clairemont 까지는 20분 걸려서 10분밖에 차이가 안 났습니다. 문 열기 10~15분 전에 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