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게시판

무브아웃 후 터무니없는 디파짓금액이 나왔습니다. 어떻게 해야되는 건가요?

sdsaram들 8 3539

안녕하세요, 

아파트 무브아웃을 하고 받은 디파짓에 문제가 있어서 여쭤봅니다. 

저희는 7/16일이 무브아웃을 했습니다. 
무브아웃을 하고 디파짓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21일이 지나도 디파짓은 도착하지 않았고, 여러번 전화를 했지만 "아파트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기다려라" 라는 식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8/10일날 demand letter를 작성하였고, 그 날 오후쯤 전화를 했더니 안그래도 메일이 반환되서 연락하려 했다하여 디파짓을 받으러 직접 픽업을 갔습니다. 

디파짓이 써있는 종이에는 말도 안되는 금액이 나왔습니다. 
처음에 저희가 냈던 디파짓이 $2,224.00였는데, 디파짓을 돌려주지는 못할 망정 추가로 $2,128.30 을 더 내라는 얘기였습니다. 
몇몇 내용은 아파트 측에서 설명을 듣고 이해가 갔지만, 어느 부분은 이해가지 않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30 day notice 부분이고, 이 부분에서 $2,662.10금액이 나왔습니다. 

저희가 아파트 처음 예약을 했을 당시, 2018 년 5월에 무브아웃이였고, 무브아웃이 다가올 때 쯤에 7월까지 연장을 하고싶어  무브아웃을 7월로 바꿔달라 하였고, 서류 작성하고 그렇게 하기로 했습니다. 

6월 초에 아파트 오피스에 가서 다음달인 7월에 무브아웃을 할 것이라고 말을 했고, 아파트에서는 서류작성 같은 것은 요청하지 않은채 알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된줄 알았습니다. 

그리고 7월1일에도 또 한번 말을 하러 갔습니다. 그때도 알았다고 했습니다. 

근데 지금와서, 아파트 측에서는 저희가 30 day notice를 안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계속 30 days notice를 말로  했다고 했는데, 오피스 측에서는 자기네들은 그 얘기를 들으면 그냥 넘어가지 않는다고. 서류 작성을 하라고 했을 것이라고 합니다. 저는 노티스를 했는데, 그쪽에서는 자꾸 아니라고만 하고 너무 터무니없는 금액을 요청했습니다. 

저희 렌트비가 한달에 이천 후반정도인데, 렌트비를 $5,918로 잡고 7/17~7/30일치 렌트비를 $2,662.10을 받았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처음에 낸 금액이 $2,224 였는데 추가로 $2,128.30을 더 내라고 하니 너무 어이가 없고 화가 납니다. Small Claim을 해서 이길 수 있다면 정말 하고싶고, 그냥 지금 마음은 디파짓을 안돌려받아도 되니 추가 요금만 없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디파짓을 21일 후에 받긴 받았지만, 21일이 넘었으니 이 부분에 대해서 small claim을 할 수 있는 것인지,

또 30 days notice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서류 작성을 안했다며 돈을 청구한것에 대해서도 소송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8 Comments
SDsaramID 2018.08.15  
모든 아파트와 연락은 이메일로 하여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 실수를 하셨네요. 노티스를 주었다는 증거가 없는 상황이라서 아마 힘들 듯 합니다.
-ung 2018.08.15  
미국은 모든 걸 서류로 남겨야 해요. 팩스라도.
마름모 2018.08.15  
2018 년 5월에 무브아웃이였고, 무브아웃이 다가올 때 쯤에 7월까지 연장을 하고싶어  무브아웃을 7월로 바꿔달라 하였고, 서류 작성하고 그렇게 하기로 했습니다. --- 서류 작성을 어떻게 하셨나요/ 이런 경우에는 month to month로 서류를 바꿔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렇게 하지 않았으면 30days notice 를 안해서 나온 금액이 아닐듯 하네요. 5월 말에 어떻게 서류를 작성했는지 알아 보세요.
아파트 측에서는 법에 어긋나는 것은 안합니다. 그러니 21일안에 디파짓을 받아야 한다는, 그런 것은 따지지도 마세요. 아마도 주소 불명으로 다시 되돌아 간듯 하네요.. 아니면 아파트 손상 부분에 대한 계산이 아직 안되어서 그런 것일지도 모르고요..
정확하게 다시 5월에 연장한 서류 살펴보고 month to month 로 되어 있지 않으면 그런 계약인줄 알았다고 설명하고 금액을 조정해 보세요. 그러나 쉽지는 않을 거여요....
안타깝게 되었네요...
자유위 땅 2018.08.15  
한국에서 볼때 미국이란 나라가 사는게 자유롭고 쉬울거라 생각되지만 절대 그렇지만은 않다는것을  이번 일 뿐만이 아니라 계속 알아가게 될겁니다. 예전 저의 지인은 노티스 30전에 말해야 했는데 28일 전에 말해 페널티 지불 했습니다...융통성은 전혀 없고 언어가 부족하거나 주위에 도움 받을 사람이 없으면 사는거 쉽지 않고 (그래서 한인들이 교회에 나갑니다.) 이 나라 살아 갈 수록 무섭다는것을 느끼게 될겁니다.~
마름모 2018.08.15  
자유위 땅 윗글에 대하여 /
30일전에 노티스 해야 하는 것인데 28일전에 노티스를 했으면 당연히 페널치 지불해야 하는 것이지 않을까요. 그것은 융통성이 아니라 법칙을 지키지 않은 행동이지요. 그런 것에 양해를 구하며 사는 나라는 미국이 아닐 것입니다. 아니/ 어디든지 그렇겠지요.
안되는 것을 되게 해달라고 애쓰지 말고 되는 것을 지키며 살아가는 것이  언어 부족하고 여러민족 모여있는 이 미국땅에서 살아가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 2018.08.15  
저희도 여러번 아파트를 옮겨 다녔었고 항상 나가기 전에는 30days 노티스를 했었는데 말로 하는게 아니고 무조건 증거 서류들을 해야합니다. 저희 경우에는 편지로 써서 저희들 싸인을 한 다음에 오피스에 냈구요ㅡ 오피스에 내면서 한장 카피해서 받은 사람의 싸인과 날짜를 반드시 적고 보관을 했습니다. 스몰 클래임을 한다 해도 미리 노티스를 했다는 증거가 없으니 승산은 없을 것 같고.. 그냥 이번 일로 크게 배웠다 생각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woojin 2018.08.15  
나쁜놈들이네요
부당청구 2018.08.15  
마름모분이 뭔가 잘못 이해 한거 같네요. 제가 자유의 땅의 댓글을 보자면 디파짓 제대로 돌려 받기 쉽지 않다는것으로 들이는데... 괜한 이핑계 저핑계 대고 영어 잘 안되고 메일로 안 보냈으니 기억이 안난 다느니 하는 말로 여러 이유를 대고 안돌려 주려고 하는것 같은데요?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