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코너

WOK BAR... 마라탕 이야기.

SAYTEL 0 182 0 0

마라탕

Malatang ,麻辣烫

얼얼하게 매운 국물 요리

중국 쓰촨(사천) 지역 음식의 하나다. 쓰촨 요리답게 맵고 자극적인 맛을 가지고 있다. 대중적인 길거리 음식으로 중국 전역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중국식 샤브샤브인 훠궈를 단순하게 만든 것이다. 훠궈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향신료가 들어간 매운 국물에 각종 고기과 채소를 넣어 만든다. 중국에서는 지역에 따라 맵지 않은 국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마라탕(麻辣燙)이란 단어는 ‘맵고 얼얼한 뜨거운 국물’을 말한다. ‘저리다, 마비되다’라는 뜻의 마(麻), 매운 랄(辣), 데울 탕(燙)을 합쳐 만들었다. 마(麻)는 입안이 얼얼해지는 매운맛을 말한다. 정향이나 산초 등의 향신료를 통해 느껴지는 것으로 흔히 알고 있는 매운맛과는 다르다. 랄(辣)은 한국에서도 익숙한 고추의 매운 맛을 뜻한다. 마랄(麻辣, 마라)은 쓰촨 음식의 매운맛을 상징하는 표현이다. 대표적인 ‘마라’한 음식으로는 마라탕 이외에도 마라샹궈(麻辣香锅)각주1) , 마라롱샤(麻辣龙虾)각주2) 등이 있다.

마라탕

 유래

마라탕은 장강(양쯔강) 연안 지역에서 발달한 음식으로 알려졌다. 장강의 뱃사공들이 강변에서 솥에 채소와 향신료를 넣고 끓여 먹었던 것이 시초다. 머무르는 지역의 식재료를 이용해 한꺼번에 끓이는 방식이라 간단하고 빠르게 먹을 수 있어 사공들이 즐겨 먹었던 것으로 보인다. 각종 향신료가 들어간 맵고 따뜻한 국물은 겨울에 체온을 유지해주는 한편, 덥고 습한 지역에서 몸을 보호하는 역할도 했다.

특징

풍성하고 다양한 재료와 맵고 얼얼한 맛의 국물이 특징이다. 겉보기에 짬뽕과 비슷하지만, 매운맛의 종류가 조금 다르다. 고추의 매운맛 이외에도 정향과 산초 등의 향신료로 인해 입안이 얼얼해지면서 감각이 없어지는 듯한 매운맛을 가지고 있다. 국물은 고기(사골) 육수를 주로 사용한다. 여기에 정향, 산초, 팔각회향, 후추, 마늘, 생강 등의 향신료와 두반장, 고추기름 등을 넣어 맛을 낸다.

    • 1마라탕
    • 2중국 베이징 싼리툰 거리 노점에서 판매하는 마라탕

      어묵과 소시지, 야채, 두부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 있다.

훠궈와 마찬가지로 고기나 채소, 어묵, 두부, 당면 등을 다양하게 넣어 먹을 수 있다. 재료는 정해진 것이 없으며 기호에 맞게 넣어 먹는다. 손님이 직접 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 가게도 많다. 고기 없이 채식으로 먹거나 면을 넣어 국수처럼 먹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판매한다. 거리 노점의 경우 어묵, 채소, 두부, 돼지 간이나 허파, 소시지, 고구마, 연근 등을 꼬치에 꽂아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다음백과 

​WOK BAR

​7655 CLAIREMONT MESA BLVD 404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